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정 역사교과서 적용방안, 발표 15분 전에 바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병욱 의원, 발표 15분 전 국회 교문위엔 "내년부터 혼용" 보고
교육부, "담당자 실수로 다른 적용방안 자료 보낸 것" 해명


(김병욱 의원실 제공)

(김병욱 의원실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가 당초 내년부터 전면적으로 국·검정 역사교과서를 혼용하는 방안을 검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방침은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기자회견을 불과 15분 앞둔 시점에 전격 수정돼 내년에는 희망하는 학교에 한해서만 국정교과서를 사용하고 2018년부터 국·검정 혼용체제를 도입하는 쪽으로 바뀌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경기 성남 분당을)은 27일 오전 10시45분 교육부가 여야 의원들에게 보낸 '역사교과서 현장 적용 방안'과 11시 교육부가 언론을 통해 발표한 '역사교과서 현장 적용 방안' 자료를 비교한 결과 이같은 사실이 드러났다고 28일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이 부총리가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국민담화를 통해 역사교과서 현장 적용방안을 발표하기 15분 전인 10시45분에 교육부가 보내 온 보도자료에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2017학년도부터 검정교과서와 혼용하겠다"고 나와 있다. 당장 내년부터 국정 및 검정교과서를 혼용하겠다는 계획인 만큼 '연구학교'를 지정해 시범 운영한다는 내용은 언급되지도 않았다.
하지만 불과 15분 뒤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한 내용은 "내년에 국정교과서를 희망하는 연구학교로 지정해 국정교과서를 사용하겠다"는 것이었다.

의원들에게 보낸 자료에 들어 있는 '2017학년도에는 국정교과서와 기존 검정교과서 중에서 학교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도 최종 발표에는 '2017학년도에는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희망하는 모든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해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주교재로 사용하고, 다른 학교에서는 기존 검정교과서를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변경됐다.

김 의원은 "학생들의 미래가 달린 교육정책을 교육부가 이렇게 우왕좌왕하면서 졸속으로 결정하는지 납득할 수가 없다"며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는커녕 교육부가 역사교과서를 두고 혼란을 조장하고 있는 만큼 국정교과서는 지금이라도 당장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브리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사전에 여러 검토 방안에 대한 보도자료를 준비했는데, 담당자의 실수로 국회 여야 간사실에 다른 방안에 대한 자료가 전달됐다"며 "브리핑이 시작되기까지 15분 사이에 현장적용 방안이 바뀌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