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탄핵 표결 D-Day]시장은 이미 탄핵을 선택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탄핵 표결 D-Day]시장은 이미 탄핵을 선택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오늘 운명의 날…증시도 원하는 '可'
6일 국조 청문회 열리자 반등 성공, 3일째 상승세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때는 하락세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권성회 기자] 시장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을 선택했다. 최근 탄핵안 표결이 초읽기에 들어가자 증시가 상승세로 전환한 것은 탄핵안 가결에 대한 국민의 열망이 담겨져 있다는 진단이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유가증권시장지수(코스피)는 3거래일 연속 오름세를 나타냈다.

지난주 코스피는 박 대통령의 3차 담화후 새누리당 비상시국위원회가 탄핵 동참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데다 야권도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면서 크게 요동쳐 1970선마저 내줬다. 그러다 지난 6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한 국정조사 1차 청문회가 열리자 코스피는 상승세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7일에도 상승세를 보인 코스피는 탄핵안 표결 전날인 8일에는 단숨에 2000선을 돌파했다. 2% 가까이 오르며 2031.07로 마쳤다.
다만 탄핵안 표결일인 9일 오전 9시50분 현재 코스피는 0.26% 내린 2025.89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탄핵 표결 직전 눈치보기에 전날 코스피가 크게 상승한 것에 따른 차익실현 물량때문으로 해석된다.

윤영교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늘 오후 국회에서 대통령 탄핵안이 처리되는데,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이 '정치 탄핵'이었던 반면 이번 탄핵은 '비리 탄핵'이라서 성격이 다르다"며 "지금 한국 증시는 정부와 기업 투명성이 제고되면서 재평가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중요한 분기점에 와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증시 흐름과 지금은 온도차가 느껴진다. 당시 탄핵안이 발의된 2004년 3월9일부터 표결일인 12일까지 코스피는 나흘간 5.7% 빠졌다. 가결로 결론이 나자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2.43% 하락한 848.80에 마감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당시 탄핵은 지금 처럼 국민적인 지지를 받아 추진한 것이 아니라서 가결로 결론이 나자 정국이 불안해지면서 투자심리도 위축돼 코스피가 하락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오현석 삼성증권 투자전략센터장은 "노 전 대통령 때는 정치권의 갑작스러운 논의로 시장이 깜짝 놀란 측면이 있다"며 "이번에는 표결 결과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더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제는 탄핵안 표결 결과다. 시장에서는 탄핵안 결과가 증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관측하면서도 가결보다 부결이 증시에 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캐스팅 보트'인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이 합류하면서 가결 가능성이 높지만, 예측과 다른 결과가 도출되면 투자 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는 맥락에서다. 또 국민의 다수가 탄핵 가결을 지지하고 있어 탄핵안 부결되면 시위가 확대될 가능성도 높다.

김유겸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탄핵이 국회 반대로 무산되면 시위가 과격해지면서 외국인 투자자가 불안해할 상황이 빚어질 수 있다"며 "부결 때의 후폭풍은 예측 불허"라고 내다봤다.

배성영 현대증권 연구원은 "국민들이나 시장의 입장에서는 정치적 불안 요인이 오래 이어질수록 좋지 않다는 생각을 갖고 있을 것"이라며 "탄핵안이 부결된다면 혼란이 가중되면서 시장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고, 가결된다면 단기간 불안 요소가 해소되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탄핵안 표결을 앞두고 일부 테마주가 이상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경계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8일 '황교안 테마주'로 꼽히는 인터엠이 상한가를 기록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인터엠은 지난 7일 보다 955원(29.89%) 오른 41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인터엠이 4000원을 넘긴 것은 지난 2000년 6월 이후 16년 6개월만이다. 인터엠은 조순구 대표가 황교안 국무총리와 대학 동문이라는 이유로 '황교안 테마주'로 분류된다.

증시 전문가들은 탄핵안 결과가 단기적으로 증시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중장기적으로 긴 호흡으로 볼때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데 동감하고 있다. 탄핵안 표결이 끝나면 다음주에는 12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기다린다. 금리인상이 기정사실화된 상황에서 12월 FOMC가 끝나면 코스피가 강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다.

김형렬 교보증권 연구원은 "탄핵이슈보다는 다음주 열릴 미국 FOMC에서 온건한 금리인상을 결정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탄핵 이슈가 내부적으로 중요한 관심사이지만 전체 지수흐름을 좌우하는 것은 미국의 기준 금리인상과 배당 등으로 분석된다"고 강조했다.

지기호 LIG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탄핵안 표결 당일에 증시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지만 FOMC 이후에는 연말 배당 매수가 유입될 것"이라며"코스피는 지금보다 훨씬 높은 수준에서 올해를 마감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