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똥 튈라…한전, 80억 규모 자체입찰 취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한국전력이 최근 80억원 규모의 용역 입찰을 자체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해 진행하다, 재빠르게 취소해 눈길을 끈다. 최순실 게이트와 연관돼 언급됐던 A사가 유력 선정업체로 손꼽히자, 논란을 우려해 부랴부랴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한전은 앞서 수차례 자체 전자조달시스템과 관련한 입찰ㆍ조달 관련 비리에 휩싸인 바 있다.

7일 한전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지난 9월 한전 전자조달시스템에 에너지파크 시설물 설계 및 제작ㆍ설치 용역에 대한 전자입찰 공고를 냈다. 하지만 10월 이후 최순실 게이트 논란이 거세지자 갑자기 관련 입찰을 취소하고, 조달청을 통해 이달 중 다시 용역을 발주하기로 방침을 바꿨다.
관련 용역은 내년 10월까지 광주광역시 상무공원에 조성하는 에너지파크 내 전시ㆍ체험물의 설계와 제작, 설치를 담당하는 내용으로 약 80억원 규모다.

업계에서는 한전의 이례적인 결정에 대해 최순실 게이트의 불똥이 튈 것을 우려했다고 입을 모은다. 입찰의 유력업체로 거론된 A사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의혹에 함께 언급되며 관심이 집중되자 부담이 될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입찰공고과정을 지켜본 한 관계자는 "심사단이 외부인으로 구성되는 조달청과 달리, 한전은 자체평가 중심이라 특정업체에 대한 입김이 더 들어가는 구조"라며 "A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것도 부담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전 관계자는 "입찰과 관련한 논란이 발생하지 않게끔,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자체 발주가 아닌 조달청에 맡기기로 한 것"이라며 "12월 중 조달청에서 공고를 내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앞으로 다른 전자입찰 용역도 조달청을 통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답하지 않았다.

특히 이는 그동안 한전의 자체 조달시스템이 수차례 입찰비리 등에 휩싸여 온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평가다.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에 따르면 한전은 지난 2005∼2015년까지 2700억에 달하는 입찰 비리가 발생해 14명이 실형을 받았다. 올 들어서도 자체 시스템에서 진행한 입찰 결과가 몇 시간 만에 바뀌는 일들이 발생하며 참여업체들로부터 미리 낙찰자를 정한 뒤 형식적으로 입찰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잇따랐다. 한전은 단순 전산오류라고 해명했지만, 이 같은 오류발생에도 재입찰은 거치지 않았다.

앞서 국회입법조사처는 "한전의 전자조달시스템은 보안과 관리기능이 취약해 시스템 조작 등에 의한 납품비리가 발생하고 있고, 낙찰자 선정에 자의성이 개입되거나 평가결과 조작 등 입찰비리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처럼 공공기관 및 공기업의 자체 발주시스템에 대한 신뢰도 문제는 국정감사 등 때 마다 불거지고 있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정부 역시 입찰 비리를 우려해 2014년 경제혁신3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입찰비리를 한 번이라도 저지른 기관은 관련업무를 2년간 조달청에 강제 위탁하게 하는 내용의 '원스트라이크아웃제' 도입을 포함하기도 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