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투톱, 의총 앞두고 朴대통령과 회동…탄핵정국 '변수'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정현·정진석, 靑 긴급 면담…비주류 "탄핵 표결 후 논란 대비해 '자료 준비' 논의 중"

與 투톱, 의총 앞두고 朴대통령과 회동…탄핵정국 '변수'되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탄핵소추안 본회의 표결을 사흘 앞둔 6일 새누리당 투톱과 박근혜 대통령의 긴급회동이 '탄핵 정국'의 변수로 떠오를지 주목된다. 당 비주류는 탄핵안 가결을 위한 모든 준비를 갖췄다며, 찬성투표 자료를 공개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새누리당은 6일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박근혜 대통령의 거취 문제와 탄핵 정국 수습책을 논의한다. 전날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예정대로 9일 탄핵 절차에 돌입하게 되면 저희 당 의원들도 다 참여해서 개개인이 헌법기관인 만큼 양심에 따라 투표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이정현 대표도 탄핵안 자유 투표 방침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본회의 전원 참석-자유 투표'를 당론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커졌다. 박 대통령이 기존 당론을 수용해 '내년 4월 퇴진' 의사를 밝힌다고 해도, 야권 주도의 탄핵 절차가 진행되고 성난 민심을 달래기도 힘들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의총을 몇 시간 앞두고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는 오후 2시30분부터 박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긴급 면담을 가졌다. 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대신해 여당 지도부에게 자신의 퇴진 로드맵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지도부와 조율을 거친 박 대통령의 퇴진 시기와 방법 등이 탄핵 절차에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새누리당 비주류의 비상시국위원회.

새누리당 비주류의 비상시국위원회.

원본보기 아이콘

아울러 탄핵안 가결의 '캐스팅보트'로 떠오른 새누리당 비주류는 탄핵 동참의 뜻을 분명히 했다. 비주류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대표자-실무자 연석회의를 열고 "탄핵 가결을 위해 확실하게 준비하고 있다"며 "대통령의 4월 조기퇴임은 국민으로부터 거부당한 카드"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비상시국위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이같이 밝히며 "대통령이 어떠한 입장 발표를 하더라도 탄핵 절차는 거부할 수 없는 요구다. 흔들림 없이 탄핵 표결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의총에서 우리 대표자들이 직접 나서서 왜 이런 결정을 내렸는지 동료의원들에게 성의 있게 말씀드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박 대통령이 즉각 퇴진을 선언할 땐 탄핵 절차를 중단할 수 있다며 여전히 여지를 남겼다. 박 대통령이 하야 선언을 하면 헌법재판소가 기각 또는 각하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촛불민심'은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이나 탄핵 중 하나라는 설명이다.

이들은 일부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도 탄핵 찬성으로 돌아서고 있다며 탄핵 가결에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으면서도, 만약 탄핵안이 부결됐을 때 찬성표를 던졌다는 자료를 공개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김재경 의원은 "표결 후에 있을 논란에 대비해 우리가 명백하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 보여줄 수 있는 자료도 준비를 하려고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최근 야당의 일부로부터 탄핵안을 부결시키기 위한 시도가 있다는 이야기가 들린다"며 "비상시국회의는 진정성 있게 탄핵 가결을 위해 확실하게 준비하고 있고, 필요하다면 국민 앞에 보여줄 수 있다"고 공언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