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퇴진 직접 언급할까…靑 입장 미묘한 변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靑 "與, 4월 퇴진-6월 조기대선 당론 전달…어떻게 답할지 고민"

정치권과 국민 압박에 부담느끼는 듯
수석비서관 전원 오늘도 출근


박근혜 대통령 <사진제공: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 <사진제공: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청와대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시점을 직접 밝히라는 정치권의 요구를 수용할 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그동안 청와대가 "박 대통령의 퇴진 시점은 여야 합의로 결정해야 한다"는 완고한 입장을 유지해온 것과 결이 다르다는 점에서 미묘한 태도 변화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2일 오후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직접 밝혀야 한다'는 여당 비박(비박근혜)계 요구와 관련해 "어떻게 대응하는 게 좋을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여당이 전날 '4월 퇴진 6월 당론으로 정해 우리 쪽으로 알려왔는데, 아무런 반응을 안보일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참모진은 여당 비박계가 이날 "7일 오후 6시까지 박 대통령이 입장을 내놔야 한다"는 성명을 내자, 곧이어 회의를 갖고 대응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의 이 같은 일련의 움직임과 발언은 박 대통령이 직접 퇴진시점을 언급하는 문제에 대해 입장 변화의 여지를 남겼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청와대는 지난달 29일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 이후 "퇴진시점은 여야가 합의해 결정할 사안"이라며 직접적인 언급을 피해왔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도 2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도 "여야 합의를 따른다는 입장에는 전혀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청와대가 박 대통령이 직접 퇴진을 언급하는 문제를 고민하기 시작한 것은 비박계가 탄핵으로 압박하면서 마냥 외면할 수 없는 주변 여건 변화가 크다. 야3당이 다음달 9일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상정해 표결에 부치기로 합의한데다 탄핵에 대한 국민여론이 높아 여당이 버티기가 쉽지 않다

이날 발표된 한국갤럽의 주간 여론조사에 따르면 11월 마지막주 박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역대 최저인 4%를 유지했다. 3차 대국민담화와 35일만의 외부일정이 추진됐다는 점을 감안할 때 청와대로서는 실망스런 수치다.

박 대통령과 비박계 의원들과의 면담 추진에서도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요구가 나올 전망이다.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 시작되는 비박계 의원 릴레이 면담에서는 박 대통령의 입장을 듣는 한편, 탄핵을 피하기 위해 퇴진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요구가 거셀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한 참모는 "박 대통령과 비박계 의원 면담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다만 시기는 예상보다 조금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은 전원 3일 출근해 박 대통령과 여당 의원간 면담 문제, 박 대통령이 퇴진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히는 방안에 대해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오늘 저녁에 열리는 박 대통령 퇴진 촛불집회 상황도 예의주시할 방침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