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케이큐브벤처스·디캠프, '한국신용데이터'에 4.5억원 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동호 대표, 아이디인큐 이어 지난해 두번째 창업
비대면 리스크 평가 솔루션 '크레딧체크' 이달 말 시범서비스 앞둬


케이큐브벤처스·디캠프, '한국신용데이터'에 4.5억원 투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케이큐브벤처스가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와 '한국신용데이터'에 4억5000만원을 공동 투자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이번 투자와 더불어 TIPS 프로그램(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에 선정돼 정부 출연금 5억원을 추가로 유치했다. 총 9억5000만원의 투자금을 확보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중소사업자 대출에 특화된 비대면 리스크 평가 솔루션 '크레딧체크(CreditCheck)'를 개발하고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이다. 사용자의 금융거래 데이터를 비대면 방식으로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특정 사업자의 상환능력을 빠르고 정교하게 분석해 금융기관에 제공한다.
자체 개발한 스크래핑 엔진으로 산재해 있는 금융거래 데이터를 취합하고, 기계학습 기반 알고리즘을 적용해 리스크 평가에 필요한 값을 실시간으로 계산한다. 그간 정확한 상환능력 파악이 어려웠던 중소사업자 대출심사 과정을 개선해 금융권의 리스크 평가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이달 말 '크레딧체크'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향후 금융권과의 제휴 확대와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김동호 한국신용데이터 대표는 2011년 '아이디인큐'를 창업해 5년간 회사의 성장을 이끌었고 두 번째로 한국신용데이터를 창업했다. 아이디인큐가 선보인 '오픈서베이'로 국내 모바일 리서치 시장을 개척했다. 이어 데이터 분석과 서비스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2016년 한국신용데이터를 창업했다.

김동호 대표는 "연간 400조 원에 이르는 중소사업자 대출이 불충분한 금융정보를 기반으로 이뤄졌다"며 "이달 출시하는 '크레딧체크'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금융권 여신 건전성 제고에 이바지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기준 케이큐브벤처스 상무는 "소호 및 중소사업자의 대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출 심사의 효율성과 신뢰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한국신용데이터의 사업 비전과 시장성에 주목했다"며 "명확한 대출 심사 과정에 갈증을 느끼던 금융기관과 국내 300만여 중소사업자들의 니즈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리스크 평가 솔루션으로 핀테크 시장에 새로운 장을 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