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카셰어링' 이용자 3년새 13배 증가…연간 355억 경제적 편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자동차 유지비·유류비 절감과 교통량 감축, 주차여건 개선 등을 위해 지자체마다 역점적으로 추진중인 '카셰어링'(Car Sharing). 인천에서는 누가 얼마나 이용하고 있을까.

29일 인천시에 따르면 2013년 11월 시작한 카셰어링 이용자와 차량 대여소(거점)가 3년 새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 첫해 회원 수가 5162명에서 현재 6만9166명으로, 하루 평균 이용자는 26명에서 344명으로 각각 13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3년간 누적 이용객은 총 22만5626명에 이른다.

차량 거점과 차량수도 처음 27개소 49대에서 현재 192개소 436대로 7~9배 확대 운영되고 있다. 인천의 카셰어링 이용자 및 차량 수, 거점 수는 전국 17대 시·도 중 서울 다음으로 많다.

전체 이용자의 87%는 20∼30대다.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보다 빌려 쓰는 경향이 젊은 층에서 더 강하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요일별로는 주말 이용자가 전체의 33%로 비중이 높았고, 낮 12시∼오후 6시, 오후 6시∼자정 시간대 이용자가 각각 34%로 오후 시간대 이용률이 높았다.

인천발전연구원이 카셰어링 운영실적을 연구한 결과 카셰어링 차량 1대당 승용차 14.9대의 이용을 감소·억제하는 교통수요관리 효과를 내 연간 355억원의 경제적 편익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용자 만족도도 90%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은 카셰어링이 단시간 동안 이용이 가능하고,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는 점 등을 장점으로 꼽았다.

그러나 현재 인천은 차량 거점과 차량이 특정 지역에 편중돼 있는데다, 카셰어링 차량 1대당 회원 수는 152명으로 서울(145명)과 파리(53명), 런던(61명)에 비해 많다. 이 때문에 차량 대여소를 확대하고 차량 당 회원 수를 카셰어링 선진도시 수준인 70인 미만으로 낮추는 등의 개선책이 필요하다.

인천시는 1기 사업자인 '그린카'와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2017∼2019년 카셰어링 사업을 운영할 민간사업자를 내년 1월께 선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전기차 등 친환경차량 비율과 이용거점을 확대하고, 카셰어링 월정 추자요금 감면, 주거·업무·관광지역 등 유형별 대표권역 지정 및 특화를 통해 카셰어링 정착과 활성화를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