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이번 주 특검 이어 변호인단 구성도 마무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탄핵 대비 강공대응하나…"명예로운 퇴진 건의는 여러 의견중 하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주 특별검사 임명과 이에 대응할 변호인단 구성을 마무리한다. 원로들과 측근인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중진 의원들이 28일 '명예로운 퇴진'을 건의했지만 사실상 '마이웨이'를 고수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과 관련해 "특검 후보가 추천되면 일부러 늦출 이유는 없고 빨리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특검법에 따르면 야당은 이날까지 특검 후보자 2명을 박 대통령에 서면으로 추천해야 하며 박 대통령은 추천서를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한 명을 특검으로 임명해야 한다. 늦어도 다음달 2일까지는 특검 임명을 마무리하겠다는 뜻이다.

특검에 대응할 변호인단 구성도 이번 주 완료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현재 선정절차를 밟고 있다"며 "이번 주 안에는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변호인단은 최대 5명으로 구성된다. 이에 따라 다음 주부터는 본격적인 특검 국면에 접어들 전망이다.

박 대통령이 특검 대비에 집중하는 것은 무죄를 입증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는 뜻을 담고 있다.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믿고 의지했던 최순실씨가 몰래 측근들과 결탁해 비리를 저지른 것일뿐, 본인이 직접 관련돼 있지 않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발의돼 표결을 거치더라도, 결과와 상관 없이 명예 회복을 위해 헌법재판소에서 자신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노력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친박계 중진 의원들의 '명예로운 퇴진' 건의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사실상 자신의 죄를 인정하라는 뜻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참모진도 이 같은 분위기로 인해 대통령에게 친박계 의견을 건의하기가 쉽지 않다.

정 대변인은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처리되기 전에 입장을 정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통령 결심사항이라 제가 여기서 말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한 참모도 "(명예퇴진은) 정국해법으로 제시한 것이지만 참모들이 옳고 그름을 건의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면서 "여러 경로로 의견을 청취하는 일이 선행된 이후에 대통령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참모진의 건의 보다는 박 대통령 스스로 판단해야 하는 사안이라는 얘기다.

박 대통령이 강경대응 방침을 시사함에 따라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이후 국정공백 우려도 커지고 있다. 헌재의 탄핵심판 과정이 최장 6개월가량 소요되는 만큼 이 기간 동안 혼란은 불가피하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통령직무대행을 맡지만 권한 행사를 놓고 여야가 다툴 가능성도 농후하다.

정 대변인은 탄핵안 가결 이후 대응방안을 세우고 있냐는 질문에 "예단해서 말할 수 없는 것 아니냐"면서 "아직 탄핵이 결정된 단계도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