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 탄핵으로 촛불 약해질까 우려…대통령은 즉각 퇴진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0일 '1차 총파업 시민불복종의 날'…오후 3시 총파업대회 열려

26일 서울 도심에서 진행된 5차 범국민 촛불집회에 150만명(경찰추산 27만명)의 시민들이 나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26일 서울 도심에서 진행된 5차 범국민 촛불집회에 150만명(경찰추산 27만명)의 시민들이 나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15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이 최근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절차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우려를 표명하며 다시 한 번 박 대통령의 즉각퇴진을 요구했다.

퇴진행동은 29일 오전 논평을 통해 "새누리당 일부가 탄핵추진에 가세하면서 탄핵소추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는 탄핵절차에 우려를 표명하고, 일관되게 박근혜 정권 즉각퇴진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유로는 ▲탄핵 과정은 정권의 생명 연장과 재생을 위한 시간 끌기가 될 수 있고 ▲민주적 정당성을 갖고 있지 못한 헌법재판관들에 의해 국민의 뜻이 왜곡될 수 있으며 ▲시민혁명으로 진화하고 있는 퇴진운동을 제도적 절차로 가둠으로써 광장의 항쟁 동력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정권이 불소추특권에 기대 헌법적 책무를 운운하며 대통령의 지위를 고집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며 "정권은 '탄핵할 테면 해보라'는 탄핵을 유도하는 발언을 하고 국민들과의 전면전을 선포했다"고 비판했다.

또 "고고도미사일방어체제(THAAD·사드)배치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을 강행했고,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를 밀어 붙였다"며 "노동개악은 현재진행형이고 성과퇴출제에 맞선 철도노동자들의 파업을 장기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퇴진행동은 "눈이 날리고 추운 날씨임에도 서울 광화문에서만 150만명, 전국적으로 190만명의 시민들이 대통령 즉각퇴진을 요구했다"며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대통령의 2선 후퇴도 아니고 질서 있는 퇴진도 아닌 즉각퇴진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의 탄핵에 대해서는 현 정권의 잘못을 밝히는 식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퇴진행동은 "탄핵절차는 전국민적 즉각퇴진운동에 부응해 정권의 헌법과 법률 위반 사실과 그 중대성을 선명하게 드러내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그렇지 않고 재판소 심판에 맡기자는 식의 '정치의 사법화'로 항쟁에 찬물을 얹으려는 시도가 있다면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퇴진행동은 30일 '1차 총파업-시민불복종의 날'을 선포하고 노동자와 농민, 중소상인, 빈민 등 수십만명이 이날 하루 일손을 놓는 투쟁을 이어간다. 이날 오후 3시에는 서울시청광장에서 수도권 총파업대회가 열리고, 이어 오후 6시부터는 광화문광장에서 평일 대규모 국민촛불문화제가 진행된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