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개헌, 퇴진운동 혼란…헌법은 피해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 "개헌, 퇴진운동 혼란…헌법은 피해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25일 "지금 상황만 해도 혼란스러운데 어떻게 개헌 논의를 더 할 수 있겠는가"라며 "그건 말하자면 박근혜 퇴진운동에 혼란만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수원 경기대 종합관에서 한 수원지역 대학생과의 시국대화에서 "새누리당이 앞장서 연대해 제3지대를 만들어 또다시 집권연장을 하려고 한다면 국민이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우선은 박 대통령의 퇴진, 그리고 다음 대선에서의 정권교체, 그걸 넘어선 새로운 한국의 건설 및 국가대개조의 길로 오로지 매진 할 뿐"이라며 "새누리당의 비박(비박근혜)과 연대가 필요하냐는 걸 계산할 때가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새누리당을 이끌고 오로지 이명박 박근혜 두 대통령에게 충성, 맹종한 사람들이 이 상황이 되니 '새누리호'에서 뛰어내리면서 마치 자신은 책임이 없는 듯, 무슨 건전한 보수를 만들겠다는 둥 하는 건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문 전 대표는 "개헌론과 개헌을 매개로 한 정계개편에 대해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여기에 교묘한 물타기가 있다"며 "박 대통령과 박 대통령의 공범이었던 새누리당이 책임을 물타기하는 게 담겨있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한 "헌법에 손 볼 대목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이 정국이 다 끝난 후에나 논의할 문제"라며 "가장 정정당당한 방법은 다음 대선에 출마하는 후보들이 개헌 과제들을 공약하고 그래서 선택받는 후보가 다음 정권초기에 개헌을 해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올바른 선택"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시기에 개헌을 이야기하면서 제왕적 대통령제가 이번 사태의 근본이라고 이야기하는데 헌법 때문에 이런 일이 생겨난 건가"라며 "헌법에 무슨 죄가 있나. 헌법은 피해자"라고 덧붙였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