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7시간' 뭘 했냐보다 아무것도 안한 게 문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성훈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 개탄…청와대 해명자료도 거짓투성이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김성훈 조사관 (사진=김성훈 조사관 제공)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김성훈 조사관 (사진=김성훈 조사관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7시간 동안 뭘 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아무것도 안 했다는 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25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기독교청년회(YMCA) 전국연맹 사무실에서 만난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김성훈 조사관(36)은 '7시간 프레임'이 만들어지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냈다.
김 조사관은 "청와대는 자꾸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일 뭔가 한 것처럼 말하는데 이건 지금까지 나온 자료들만 봐도 거짓인 부분이 보인다"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의 세월호 당일 집무내용에 대해 지난 19일 청와대 홈페이지 '오보 괴담 바로잡기, 이것이 팩트입니다' 코너에 올라온 자료와 2014년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이 공개한 기존 청와대발 자료에서 다른 부분을 찾아냈기 때문이다.

김 조사관에 따르면 새 자료의 네 곳 정도가 거짓일 가능성이 높다. 그는 "기존 자료에 보면 오전10시22분과 오후2시11분·2시57분 모두 안보실에서 유선보고를 했다고 나온다. 반면 새 자료에는 모두 대통령이 국가안보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지시를 내린 것으로 나온다"며 "뒤에 나온 건 대통령 뭔가 했다는 걸 강조하기 위해 바꾼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심지어 오후3시 기록은 새 자료에서 갑자기 추가됐다. 그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문 준비 지시는 중요한 상황인데 기존 자료에 없던 걸 보면 나중에 만들어진 알리바이일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다음 날 진도 팽목항을 찾았지만 아무것도 바뀐 게 없던 것도 김 조사관은 지적했다. 그는 "그렇게 큰 배에 두 명씩 바다에 들어가는 모습을 봤을 때 정상적이라면 군경합동작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종합대책이 나왔어야 했다"며 "초동대처는 물론 컨트롤타워에 대한 관리도 제대로 못해 결론적으로 아무것도 안 한 것"이라고 얘기했다.

그는 또한 박 대통령 뿐만 아니라 청와대 다른 구성원들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한 사실을 비판했다. 김 조사관은 "김기춘 비서실장과 김장수 안보실장은 세월호 참사 당시 도대체 뭘 하고 있었냐"며 "그들이 어떻게 기능했는지는 아무것도 밝혀진 게 없다"고 말했다. 특히 청와대 자료에서 김 비서실장의 존재가 오후 4시10분이 돼서야 나타나는 데 대해 그는 "비서실장이 대통령을 제대로 보좌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청와대와 많은 이들의 관심이 온통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쪽으로 몰린 탓에 조사하는 데 어려움은 없을까 싶어 기자가 묻자 김 조사관은 "오히려 청와대를 조사하기에 좋은 여건이 됐다"고 답변했다. 그는 "지금 민간인 신분이기 때문에 공공기관에 자료를 요구할 수 없는데 청와대에서 알아서 자료를 내놓으니 기존 조사 자료와 함께 재검토 할 수 있게 됐다"라며 "국정조사 시작되면 속기록 다 공개되니까 그런 걸 바탕으로 간접조사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다만 기존 조사 자료는 모두 국가기록원으로 가서 기억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김 조사관의 바람은 세월호 인양 전 제2기 특조위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는 "세월호는 증거물로서 의미가 있고 미수습자 수습의 의미가 있는데 이걸 이 정부에 맡길 순 없다"며 "만약 2기 특조위가 생긴다면 이전에 가졌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수사권 및 기소권을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서울 중구 나라키움 저동빌딩에 있던 세월호 특조위 사무실을 철거했다. 이에 YMCA에서 빌려준 사무실에서 조사관 10여명 정도가 상근하며 조사활동을 이어가는 중이다. 또한 지난달 17일 조사관 43명은 정부를 상대로 지난 7~9월 3개월 동안 지급되지 않은 임금 총 3억여원을 지급하라는 내용의 소송을 법원에 제기한 바 있다.

25일 서울 마포구 한국기독교청년회(YMCA) 전국연맹 사무실에서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조사관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세월호 특조위는 최근 정부가 중구 나라키움 저동빌딩에 있던 사무실을 철거해 이곳으로 사무실을 옮겼다. (사진=금보령 기자)

25일 서울 마포구 한국기독교청년회(YMCA) 전국연맹 사무실에서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조사관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세월호 특조위는 최근 정부가 중구 나라키움 저동빌딩에 있던 사무실을 철거해 이곳으로 사무실을 옮겼다. (사진=금보령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