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중 합작물류센터 운영"…'2016 KBIZ 글로벌 포럼'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중국 상하이 JW메리어트호텔에서 '2016 KBIZ 글로벌 포럼'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중소기업 수출 활성화를 위한 중국 내수시장 진출전략과 한ㆍ중소기업 협력방안, 그리고 통일경제를 주제로 열렸다. 한국과 중국의 통일ㆍ경제 전문가들이 자국의 입장에서 중소기업 협력방안에 대해 비교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김영한 성균관대학교 교수는 '한ㆍ중 중소기업 교류활성화를 위한 양국협력방안' 발표를 통해 "양국 중소기업은 내수의존도가 높고 고급인력 확보와 자금조달이 어려운 산업구조를 가졌다"며 "이를 위해 양국 중소기업은 상호보완적 협력을 통한 수직적 시너지 효과와 동종업종간 협력을 통한 수평적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측 발표자인 송국우 푸단대 교수는 "중국이 뉴노멀 시대(신창타이) 진입에 따라 내수시장 안정을 위한 정책을 펼치겠지만 적극적인 외자 유치정책도 실행할 것으로 보인다"며 "투자 프로세스 간소화와 자유무역지구의 범위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중국의 발전전략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기업 협력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ㆍ중 경제교류 현황과 남ㆍ북ㆍ중 공동번영방안'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비롯해 두만강 유람선 부두 건설 사업, 신두만강대교 건설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이후에도 북ㆍ중 연결 인프라는 강화되고 있다"며 "이는 북ㆍ중ㆍ러를 포함한 다자협력으로 확대될 것이고 물류관광네트워크가 형성된 뒤 이들 국가의 접경 지역의 비교우위를 살리면서 산업벨트로 발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임 교수는 이어 "한국은 중국과 합작물류센터를 운영하거나 북한 경제개발구의 한ㆍ중 공동 진출 등 3자간 협력을 모색해야 하고 남북교류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는 기존 운영해 오던 '백두포럼'을 시의성 있는 주제토론과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에 실질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올해부터 글로벌 포럼으로 확대 개편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 회장은 "중국은 한국의 제1의 수출국인만큼 신창타이와 일대일로 등 최근 변화는 한반도 경제의 위기이자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정확한 인식과 함께 한국과 중국의 공동번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