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광진구, 서울시 응답소 민원처리 최우수구 선정

최종수정 2016.11.23 07:25 기사입력 2016.11.23 07:25

댓글쓰기

광진구, ‘2016년 서울시 응답소 민원처리분야(질의,건의,기타) 에서 자치구에서는 유일하게 최우수구로 선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는 ‘2016년도 응답소 민원처리분야(질의,건의,기타)’에서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최우수구로 선정됐다.

김기동 광진구청장

김기동 광진구청장

썝蹂몃낫湲 븘씠肄
응답소 민원처리 분야는 건축, 주택, 교통 및 주차, 도로시설물, 환경, 위생, 보건 등 복잡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주민의 건의사항과 질의, 기타 불편사항을 120다산콜센터 또는 응답소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하면 120다산콜센터에서 자치구 처리부서에 접수하고 처리결과를 통보하는 방식이다.
이번 평가는 서울시 주관으로 서울시 4급 부서 또는 4급상당 사업소 단위 및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신속하고 충실한 답변처리를 함으로써 응답소 민원서비스 품질 향상에 적극 기여한 우수 기관과 직원을 선정해 포상, 사기진작과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 표창대상기관으로는 최우수와 우수로 나눠 서울시·자치구 각 2곳을 선정했다.

평가는 지난해 11월 21일부터 올해 9월까지 처리된 총 3298건에 대해 ▲민원처리의 신속성(단축률, 지정기간 등) ▲충실성(처리실적, 만족도) ▲지연처리(감점사항) 등 항목을 종합 평가했으며 우리구는 모든 항목에서 고르게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응답소 민원처리의 신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는 각 부서의 민원접수 확인 및 담당자 지정을 2명이상 다수 직원이 하도록 해 담당자에게 지정되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켰다.
또 민원답변에 대한 충실성과 만족도를 확보하기 위해 답변처리시 최소 팀장급 이상이 답변내용을 충분히 검토한 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최종 답변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해 민원인 만족도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구는 처리부서 담당자가 민원을 지연 처리하지 않도록 매일 모니터링을 했고 혹시라도 마감 하루 전까지도 미처리된 민원은 담당자에게 알려 즉시 처리토록 해 지연처리되는 사례를 사전에 방지했다.

이와 함께 구는 ‘2016년 서울시 응답소현장민원 자치구 운영실적 평가’에서도 우수구로 선정됐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전 직원이 노력한 결과 이번 응답소 민원처리분야에서 최우수구라는 좋은 결과를 얻게됐다”며"앞으로도 신속하면서도 충실한 답변으로 구민이 불편함없이 질좋은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