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일 수능 '결전의 날', 집중력 잃지 말고 차분하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늘 예비소집일 후 귀가…컨디션 조절·충분한 수면
샤프펜·전자시계 두고 가고, 무릎담요·겉옷 등 챙기기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예비소집일인 16일 서울 동작구 용산고등학교에서 열린 수능 장형식에서 3학년 학생들이 1·2학년 학생들의 응원을 받으며 예비 소집 장소로 향하고 있다.     
문호남 인턴기자 munoam@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예비소집일인 16일 서울 동작구 용산고등학교에서 열린 수능 장형식에서 3학년 학생들이 1·2학년 학생들의 응원을 받으며 예비 소집 장소로 향하고 있다. 문호남 인턴기자 muno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전국 60만 수험생들의 '결전의 날'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평소 공부해 온 결과를 뒤엎을 만한 '반전카드'는 어렵겠지만 최상의 컨디션과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최고의 실력을 발휘하겠다는 전략은 아직 유효하다.
수능 전날 예비소집일은 조용히 다녀오는 편이 좋다. 친구들과 여럿이 몰려다니다 보면 정신이 분산되고 들떠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하며 시험장 분위기, 화장실 및 교실 위치, 자신의 자리 등 수능 고사장 현장 분위기를 파악해야 한다.

신분증, 수험표 등 수능 당일 꼭 가져가야 할 필수 지참물도 미리미리 챙겨둔다. 개인용 샤프펜, 휴대폰, 전자시계 등 고사장에 반입이 금지된 물품이 있는가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 만약 수험표를 챙겨가지 못했을 경우 사진만 있으면 임시수험표를 만들 수 있으니 필통에 여분의 증명사진을 넣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능 당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전날에는 늦어도 11시쯤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아침식사는 포도당을 보충해주고 두뇌 활동을 도울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수능 당일 아침에는 간단하게라도 밥을 먹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수능 고사장에는 평소보다 조금 일찍 도착해 본인의 자리를 확인하고, 의자나 책상이 불편하지는 않은지 미리 점검한다. 긴장감 때문에 유독 추위를 더 많이 느낄 수도 있다. 이럴 때를 대비해 무릎담요나 겉옷을 챙기는 것은 필수다.

어떤 시험이건 1교시가 가장 중요하다. 1교시를 망치면, 그 다음 시간까지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 수능 당일도 1교시에 최고의 실력 발휘를 할 수 있도록 긴장감을 적절히 유지하고 정신을 집중해야 한다.특히 오후 시간으로 넘어갈수록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4교시가 시작되기 전에는 다시 1교시 시험을 본다는 생각으로 의식적으로 긴장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

남윤곤 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수능 시험 중 마음이 떨리고 긴장될 때는 스스로에게 잘 할 수 있다는 최면을 걸어 시험이 끝날 때까지 자신감을 유지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