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印, 전기가 모자라 '수급 電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명 중 1명 전기 없이 살아…2020년까지 청정에너지 175GW 확보

(사진=블룸버그뉴스)

(사진=블룸버그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 인도는 풍력ㆍ태양광 등 청정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에 어마어마하게 투자해왔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청정에너지 발전 목표를 완수하려면 적어도 1000억달러(약 114조2500억원)는 더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정에너지ㆍ탄소시장 관련 전문 분석ㆍ데이터ㆍ뉴스 제공업체인 블룸버그뉴에너지파이낸스(BNEF)는 최근 보고서에서 인도가 2016회계연도(2015년 4월~2016년 3월) 중 재생에너지에 105억달러를 쏟아 부었다고 밝혔다. 2년 전의 66억달러에서 60% 정도 증가한 셈이다.
인도는 2016회계연도에 7.3기가와트(GW)급 청정에너지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전 회계연도 대비 71% 증가한 것이다.

인도는 재생에너지 부문의 성장으로 중국ㆍ미국에 이어 세계 제3의 전력시장이 됐다. 모디 총리의 목표는 오는 2022년까지 청정에너지 발전 규모를 175GW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목표가 달성되면 전력공급이 불안정한 6200만 이상의 가구에 전기를 공급하고 오는 2040년 현재의 네 배로 증가할 전력수요도 충족시킬 수 있다.

이번 보고서를 작성한 BNEF의 샨타누 자이스왈 애널리스트는 "모디 총리가 올바른 길로 나아가고 있으나 목표치는 매우 모호하다"며 "필요한 비용을 어디서 조달할지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1000억달러라면 인도 전력업계에 큰 돈이 아닐 수 없다. 13억 인구를 거느린 인도의 연간 재화ㆍ서비스 생산량 중 5%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사진=블룸버그뉴스)

(사진=블룸버그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재생에너지 사용 권장으로 기후변화를 억제하기 위해 애쓰는 미국의 비영리단체 데이비드앤드루실패커드재단이 후원한 BNEF 보고서는 지난 1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上海)의 BNEF 컨퍼런스에서 발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인도의 청정에너지 발전량은 42.6GW다. 이는 인도의 총 발전량 가운데 14%로 3년 전보다 12.5% 증가한 것이다.

자이스왈 애널리스트는 "인도가 목표에 도달하려면 자금원을 다양화해야 한다"며 "정부가 지원하는 기관 및 개발은행들뿐 아니라 글로벌 대형 은행도 끌어들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위한 채권금융(채권 발행에 의한 자금조달) 비용도 줄여야 한다. 금리가 중국의 2배, 일본의 6배에 이르기 때문이다.

인도 최대 상업은행인 스테이트뱅크오브인디아(SBI), 펀자브국립은행(PNB)은 아시스은행, 예스은행과 더불어 많은 자금을 공급해왔다. 여기에는 타타클린테크캐피털, L&T파이낸스 같은 대부업체도 참여했다.

인도재생에너지개발에이전시(IREDA) 같은 정부 기관들, 세계은행의 국제금융공사(IFC), 아시아개발은행(ADB), 독일 금융그룹 KFW도 참여했다.

印, 전기가 모자라 '수급 電爭' 원본보기 아이콘

인도의 목표 달성에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다는 것은 공개시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뜻이다. 인도 정부는 그린본드(환경친화적인 프로젝트에 투자할 자금 마련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와 인프라 투자신탁에도 눈 돌리고 있다.

외국 자본을 끌어들이고 인도 현지 금융기관들의 리스크 노출을 줄이기 위한 인프라 투자신탁은 2014년 9월 인도증권거래위원회(SEBI)로부터 승인 받은 바 있다.

당국은 인프라 투자신탁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외부 이사 임명, 관련 당사자들 사이의 거래 금지 등 안전 대책도 마련했다.

자이스왈 애널리스트는 "전력회사의 경영기법 역시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인도의 전력회사들은 엄청난 빚을 지고 있다. 전력 수요가 있는데도 전력을 매입하지 않을 정도다.

피유시 고얄 인도 에너지부 장관은 "지난해 3월 말 현재 인도의 전력 소매업체들이 안고 있는 부채 규모가 600억달러에 이른다"고 지난 8월 밝힌 바 있다. 그 결과 발전소 가동 용량이 발전가능 용량을 밑돌고 인도 국민 5명 가운데 1명꼴로 전기 없이 살고 있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