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시대 기로에 선 車산업]美생산 우대에 한국·금호 타이어 '미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럼프시대 기로에 선 車산업]美생산 우대에 한국·금호 타이어 '미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도널드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로 국내 자동차 산업의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타이어 업체들은 수혜를 입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는 자동차 업계 관련 주요 공약으로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으로 관세 2.5% 재부과 △미국 내 법인세 20% 감면 △멕시코 수출차량 관세 35% 부과 등을 내걸었다.
이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차를 비롯해 많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직간접적인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반면 미국 내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타이어 업체들은 수혜를 볼 것이란 전망이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당선으로 미국공장을 보유하거나 건설하고 있는 타이어기업이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며 “올해 초 미국 조지아주에 공장을 연 금호타이어와 2017년 초 테네시주에 공장을 여는 한국타이어가 특히 돋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금호타이어는 올해 초 미국 조지아주에 세번째 해외공장을 열었다. 금호타이어의 조지아공장은 연간 400만 본 규모의 생산규모를 갖췄으며 초고성능타이어(UHPT)의 생산비중이 높다. 한국타이어도 2017년 초부터 연간 500만 본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춘 테네시공장을 가동한다.
만약 고세율 관세 부과 정책이 단행되더라도 이들 업체들은 미국 현지 생산을 통해 리스크를 벗어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김진우 연구원은 "트럼프의 공약이 구체화되는 과정에서 불확실성 확대가 예상되지만,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는 미국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매력이 돋보인다"며 "두 공장 모두 향후 점진적으로 규모를 늘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미국 내 생산 시설이 없는 넥센타이어는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