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언론 "다음 韓대통령 대비해야…'친일 대통령' 기대 힘들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5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모이자!분노하자!#내려와라 박근혜 범국민행동'문화제에 20만명의 시민이 참여해 박근혜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5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모이자!분노하자!#내려와라 박근혜 범국민행동'문화제에 20만명의 시민이 참여해 박근혜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박근혜 정권이 이번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사실상 종언을 맞게 됐으며, 일본 정계가 '다음 한국 대통령' 대비에 나서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친일 성향의 차기 대통령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일본 유력 주간지 '주간현대(슈칸겐다이)'의 콘도 다이스케 부편집장은 8일 기사에서 박 정권의 스캔들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대중국 전략에 큰 타격을 줬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분석했다.
콘도 부편집장은 아베 정권이 중국을 '21세기 일본의 최대 라이벌'로 보고, 한국과 함께 중국에 대항하는 데 도움이 되느냐 마느냐가 일본의 대 한국 외교정책을 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관점에서 임기 초반까지만 해도 중국과의 '밀월'을 가졌던 박 대통령의 최근 1년간 행보는 일본 측에 청신호였다. 지난해 11월 2일에는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한·일 정상회담이 열렸으며, 약 한 달 후에는 위안부 문제 합의도 이뤄냈다. 올해 들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까지 결정됐다.

그는 아베 총리가 사드 배치 소식에 "오랜 시간 기다렸지만, 결국 박 대통령이 이쪽으로 돌아와 주었다"고 주변인들에게 웃으며 말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스캔들이 터지면서, 아베 측은 이번 스캔들이 사드 배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두고 전전긍긍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한·중·일 정상회담 등도 차질을 빚게 됐다.
4일 오전 서울 용산 전자랜드에서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TV 생중계를 시청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4일 오전 서울 용산 전자랜드에서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TV 생중계를 시청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콘도 부편집장은 "일본은 앞으로 '위기를 맞은 박 정권 문제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아닌, '다음 한국 대통령과 어떻게 교류할까'를 고민해야 한다"며 "한국의 차기 정권을 중국이 아닌, 미국과 일본 쪽으로 끌어들일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다음 대통령은 '반일' 성향이 강할 것이라는 게 그의 분석이다. 그는 "친일 대통령을 바라기는 힘들다"며 차기 한국 대통령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들이 대부분 반일 성향이라고 설명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서는 "외무성(일본의 외교부) 내에서 그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외교관은 전무(全無)하다 봐도 좋다"며 '친중 반일' 정권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등 좌파로 분류되는 차기 대통령 후보들에 대해서도 "지금 한국의 좌파 정치인들은 역대 한국 대통령 중 가장 반일 성향이 짙었던 고 노무현 대통령의 영향을 받고 있다"며 친일로 돌아설 가능성을 낮게 평가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