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일기획, 탈북 청소년의 꿈 뮤직비디오로 만들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동무 뮤직비디오, 홈페이지에 8일 공개
심리 치유ㆍ진로 상담 등으로 지원 보다 확대

제일기획, 탈북 청소년의 꿈 뮤직비디오로 만들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제일기획이 탈북 청소년들의 정착 지원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에 나섰다.

제일기획은 8일 드림터치포올,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손잡고 글동무 뮤직비디오와 공식 홈페이지를 만들어 공개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10~30대 젊은 세대가 탈북 청소년들의 상황과 어려움을 보다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인기 힙합 뮤지션과 손 잡고 '시작하기 좋은 날'이라는 제목의 노래와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탈북 청소년들이 남한 사회에서 언어 장벽을 느꼈던 경험과 미래의 꿈을 주제로 직접 작사에 참여하고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친구들과의 축구 시합에서 '패스해' 대신 '연락해'라고 말했다가 난처했던 경험, 컴퓨터가 고장나 ‘컴퓨터 크리닝’이란 간판을 보고 세탁소에 들어 간 경험 등 웃기지만 슬픈 에피소드들이 눈길을 끈다.

특히 오랜 기간 미국에 살면서 언어ㆍ문화적 차이로 어려움을 경험했던 래퍼 플로우식(본명 박대식)이 재능 기부로 참여해 자신과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탈북 청소년들과 공감하며 진정성 높은 작품을 완성시켰다. 시작하기 좋은 날 음원과 뮤직비디오는 글동무 공식 홈페이지에서 감상할 수 있다.

‘글동무 학교’ 홈페이지는 제일기획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탈북 청소년 정착 지원 프로그램의 정보를 제공하는 등 글동무 프로젝트의 통합 플랫폼 역할을 할 예정이다. 홈페이지에서 글동무 앱의 남북한어 번역 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으며 탈북민 관련 온ㆍ오프라인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일반인들이 글동무 등 탈북 청소년 정착 지원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고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제일기획은 이번에 선보인 뮤직비디오와 홈페이지를 통해 탈북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는 한편 탈북 청소년들의 남한 정착 지원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론칭 2년째를 맞는 남북한 언어 변환 앱 ‘글동무’는 관련 서비스를 확장시켜 탈북 청소년들의 원활한 언어 정착을 도울 계획이다. 론칭 당시 약 3600개의 단어를 탑재한 이 앱은 현재 2만3000 단어로 서비스가 확대됐다. 탈북 대안학교를 방문해 진행하고 있는 앱 설명회도 지속 실시하고 있다.

글동무 프로젝트에 이어 삼성서울병원, 남북하나재단과 함께 탈북 청소년들의 심리 정서안정을 돕기 위해 추진 중인 ‘마음동무’ 프로젝트는 현재 탈북 대안학교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완료했다. 이 밖에 탈북 청소년들의 제한된 진로에 도움을 주고자 제일기획 임직원들이 탈북 학생들에게 학과, 직업 등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는 ‘길동무’ 프로그램도 올해 9월부터 진행 중이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