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병우,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당시 태도 보니…'깁스'라는 별명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6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할 당시의 모습. 우 전 수석은 질문하는 기자에게 날카로운 눈빛으로 응했다/사진=연합뉴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6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할 당시의 모습. 우 전 수석은 질문하는 기자에게 날카로운 눈빛으로 응했다/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혜 인턴기자]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7일 새벽 검찰 조사를 마치고 귀가한 가운데, 우 전 수석의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당시의 상황이 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은 2009년 대검찰청 중앙수사1과장으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직접 수사한 인물이다. 이때 우 전 수석은 피의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을 당하기도 했다.
이는 당시 우 전 수석이 백브리핑 형식을 통해 언론에 일방적으로 수사 내용을 알렸기 때문.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소환을 일주일여 앞둔 2009년 4월 22일, 검찰이 ‘박연차 씨가 노 전 대통령의 생일 선물로 시가 1억 상당의 시계 2개를 선물했고, 권양숙 여사가 이를 봉하마을 논두렁에 버렸다’는 진술을 언론에 흘린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로 인해 ‘논두렁 시계’라는 선정적인 보도가 나오기 시작했다.

결국 노 전 대통령은 수사를 받은 지 20여 일만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하지만 2016년 2월 25일, 당시 중수부장이었던 이인규는 ‘논두렁 시계’와 관련된 내용이 사실이 아니었다고 폭로했다.

우 전 수석은 청와대에서 실세로 불리며 박근혜 대통령의 신임을 한 몸에 받은 인물이다. 그는 ‘리틀 김기춘’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또 만 20세의 어린 나이에 최연소로 사법고시에 합격해 서울중앙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했다. 거만한 성격 탓에 ‘깁스’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한편 우병우 전 수석은 검찰 조사를 마치고 7일 새벽 귀가했으며, 혐의에 관해 대체로 부인했다.



이은혜 인턴기자 leh9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