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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규 KB회장 "인공지능과 경쟁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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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겸 KB국민은행장이 임직원들에게 인공지능과의 경쟁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겸 KB국민은행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겸 KB국민은행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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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회장은 1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에서 개최한 창립 15주년 기념식에서 “이미 세계적으로 ‘챗봇(Chatbot)’과 ‘로보어드바이저’가 고객 상담을 수행하고 로봇 로비매니저도 실용화돼 있다”며 “미래의 영업점은 자산관리, 대출, 상담업무가 주축이 되는 소형화된 점포로 변신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공지능과 경쟁해야 하며 ‘종합 서비스 역량’이 금융인의 필수 조건이 될 것이라고 했다. 윤 회장은 “변화에 대비하려면 기계와 차별화되는 종합적인 상담역량이 필수적이다. 이런 역량과 경험이 축적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략적인 차원에서 창구 전진배치와 종합창구 운영을 시작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모바일과 인공지능 기술로 대표되는 지금의 세상에서 시대에 뒤쳐지지 않으려면 무엇보다 ‘IT트렌드’의 흐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이미 많은 글로벌 금융회사들이 자신들을 ‘IT기업’이라고 표방하고 있으며, 초등학생들도 학교에서 코딩과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있다”면서 “IT 그룹 제공 자료와 신문기사, 관련 서적 등을 접하면서 앞으로 펼쳐지게 될 정보통신기술(ICT) 중심의 세상에서 뒤쳐지지 않도록 함께 관심을 갖고 노력해 나가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고객을 직접 찾아가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윤 회장은 “내점 고객 감소의 영향으로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라며 “영업점을 방문할 이유가 줄어드는 현재의 금융 서비스 환경에서 고객 접점을 잃지 않으려면 우리가 먼저 고객에게 다가가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미 계좌 이체와 조회 등 단순거래는 90% 이상이 모바일과 인터넷에서 처리되고 있다.

윤 회장은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며 얻어지는 직관과 판단력은 계량 정보 중심의 인공지능이 결코 따라올 수 없는 우리만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보지 않은 길이라고 해서 불필요한 걱정만 하거나 과거의 경험으로 모든 것을 일반화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면서 “과감하게 도전하는 것도 기술을 중심으로 새롭게 바뀌는 세상을 멋지게 살아가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고 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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