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동차부품재단, 車업계 동반성장 위한 세미나 및 부품산업대상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영섭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이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이영섭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이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은 25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자동차산업 관련 각계 인사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추계 자동차부품산업 발전전략 세미나 및 부품산업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영섭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한국 자동차 산업은 신흥국 시장의 장기적 경기침체와 완성차 파업의 영향으로 수출과 생산이 감소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 종료 후 내수 판매가 부진해진 가운데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 북핵 위험, 중국 성장 둔화 등으로 인한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 이사장은 "최근 현대기아차는 멕시코 공장과 중국 4공장을 준공하는 등 해외 신공장들의 순조로운 출발과 글로벌 생산 900만대 체제 구축으로 공격적인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지만 연간 판매목표 달성과 현재 경영의 어려움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긴장의 고삐를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지난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사태에 이어 최근 발생한 국내 전자업체 스마트폰 리콜은 기업의 신뢰도 추락과 대규모 손실을 초래함은 물론 산업계 전반에 걸쳐 품질과 기업 경영 전략을 재검토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면서 "높은 성장세를 이어오며 글로벌 톱을 지향해온 완성차와 부품업계는 이번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기존의 업무 제도와 관행을 일신하는 한편 환경 및 안전규제 대응을 위한 기술개발과 무결점 품질 달성에 온 힘을 기울여 기업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재단은 부품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를 포상하는 자동차부품산업대상 시상식도 함께 거행해 포상제도의 취지와 의미를 참석자들과 공유했다. 영예의 수상자는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상 6인, 재단법인 이사장상 5인 등 총 11인으로 부문별로는 단체 3인, 개인 5인, 모범근로자 3인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김준상 현대모비스 부사장이 '부품사 품질 경쟁력 확보 방안', 김기찬 가톨릭대학교 교수가 '한국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희망과 도전', 이기상 현대자동차 전무가 '친환경차 전망 및 전략'으로 주제를 발표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김준상 부사장은 최근 글로벌 품질 현황과 품질에 대한 기업들의 시각 변화 흐름을 설명하고 한국 자동차 부품업계와의 차이점과 현실을 진단했다. 이어 완벽한 부품 품질의 중요성, 미래의 자동차산업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과 자동차 부품업계들의 철저한 준비를 강조했다.

김기찬 교수는 자동차 산업 플랫폼의 중요성과 플랫폼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방안을 설명했다. 4차 산업혁명 도래 후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제조업의 서비스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재 한국 제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력이 매우 취약하다고 진단하고 해외시장 개척으로 저성장기 시대의 위기를 기회로 변모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마지막 발표자인 이기상 전무는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가 가속화되고 각국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차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상반기 전세계 친환경차 판매 현황은 전년 대비 15%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내연기관은 감소하고 친환경 차량이 대폭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개별현황을 설명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독자적 기술 확보와 차세대 시스템 개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