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로운 외교 대통령 "세계평화가 최우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차기 유엔사무총장으로 사실상 확정된 구테헤스 전 포르투갈 총리.[사진=연합뉴스]

차기 유엔사무총장으로 사실상 확정된 구테헤스 전 포르투갈 총리.[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세계평화가 최우선이다"

13일(현지시간) 유엔 사무총장에 선출된 구테헤스 포르투갈 전 총리의 일성이다.
유엔 193개 회원국은 이날 안전보장이사회가 단일후보로 추천한 구테헤스 전 총리를 제9대 사무총장에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그는 반기문 현 총장에 이어 내년 1월 1일부터 5년의 임기를 시작한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 지명자는 "평화가 없는 삶은 모든 의미를 결여한 삶이라는데 기반을 두고, 모든 형태의 다양성은 위협이 아니라 엄청난 자산이라고 믿는다"라며 "다인종, 다문화, 다종교 등 사회의 다양성이 많을수록 우리는 함께 할 수 있다. 다양성은 우리를 서로 흩어지는 게 하는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나는 오늘날 유엔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제들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또한 유엔사무총장의 한계에 대해서도 알고 있다"라고 말하며 "모든 관련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해법을 찾도록 노력하겠지만 유엔사무총장 혼자의 힘으로는 지구촌의 복잡한 문제들에 전부 답을 할 수 없다"라며 유엔 회원국들의 협조도 구했다.
또한 구테헤스 지명자는 평화를 지키기 위해 테러리즘과 포퓰리즘을 공공의 적으로 규정했다.

그는 "한쪽에는 테러단체와 폭력적 극단주의자들이, 다른 쪽에는 포퓰리즘과 외국인 혐오주의가 있으며 둘은 서로를 강하게 만든다. 그러나 우리는 이 결합을 깨뜨릴 능력이 있다. 이 두 가지와 단호히 싸울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구테헤스 지명자는 "나는 오랫동안 여성들이 사회와 가정, 직장 등에서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직면해야 하는 장애물에 관해 인지하고 있었다. 여성과 소녀들을 보호하고 힘을 부여하는 일은 나의 우선적인 책무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