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보물 제723호 '삼국사기' 국보로 승격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간유편역거삼장문선대책'은 보물로 신청

▲감지은니범망경보살계품 (사진=서울시 제공)

▲감지은니범망경보살계품 (사진=서울시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서울시는 보물 제723호인 '삼국사기'를 국보로 승격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보물 제723호 삼국사기는 국보로 승격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문화재다. 완질본으로 동일한 타 판본보다 보존 상태가 양호하기 때문이다. 완질본은 한 질의 책에서 권수가 완전히 갖추어진 것을 뜻한다.
삼국사기는 고려 인종 23년(1145)에 김부식이 만든 정사(正史)로서 고대 삼국부터 통일신라까지의 역사에 대해 기록한 책이다. 모두 50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재 한국 고대사 연구의 기초사료가 되고 있다.

또한 시는 과거 시험의 참고서였던 '신간유편역거삼장문선대책'을 보물로 신청하고, 사경에 칠언시를 가미한 '감지은니범망경보살계품'을 국가문화재로 신청한다.

신간유편역거삼장문선대책은 중국 원나라 때 유정(劉貞)이 편찬한 '삼장문선' 중 권5~6에 해당된다. 삼장문선은 과거시험의 답안을 모아놓은 것이다. 권5~6에는 1314~1315년의 출제가 들어있다.
이번에 보물로 신청하는 신간유편역거삼장문선대책은 서로 다른 두 종의 판본 각 2책으로 고려시대의 구본과 조선시대의 신본으로 구분된다. 시는 특히 고려시대 구본은 서적원 출간 서적 중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것이 분명해 큰 의의가 있다고 보는 중이다.

감지은니범망경보살계품은 대연(大淵)이 주도하여 완성한 사경의 하나이다. 책에는 비구와 비구니들이 지켜야 할 계율들과 구마라습이 번역한 본문 내용이 들어 있다. 이 책을 만든 대연이 스스로 느낀 바를 칠언시로 나타낸 점이 특이하다.

정상훈 시 역사문화재과장은 "이번 국가문화재 신청으로 서울시의 문화재를 제도적으로 다양하게 보존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도 서울시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는 유물들을 꾸준히 발굴하여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