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준금리 동결 배경]한은의 '심각한 얼굴'…가계부채 공포감 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준금리 동결 배경]한은의 '심각한 얼굴'…가계부채 공포감 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정현진 기자] "예상했던 결과였지만, 긴장감은 어느 때보다 높았다."
13일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가 끝난 후 한 경제전문가가 내놓은 평가다. 한은은 예견대로 기준금리를 연 1.25%로 묶고 금리 굳히기 행보에 들어갔다. 예상과 다를 바 없는 결정이었다.

하지만 회의 분위기는 달랐다. 심각한 표정으로 회의장에 들어선 이주열 총재는 회의 시작을 알리는 의사봉을 두드리기 전까지 계속 무표정이었다. 밝은 미소를 보였던 지난달 금통위 때와는 다른 모습이었다. 경제 상황을 보여주는 보고서들을 살피며 한숨을 내쉬기도 했다. 이 총재는 이날 금통위를 앞두고 가계부채, 미국 금리 인상, 수출 부진 등 각종 국내외 변수로 고민해 왔다. 가계부채 문제로 더는 금리를 내리기 어렵다는 의견이 팽배했지만 심화되는 수출 부진과 조선, 해운업 구조조정 등의 여파로 급등한 실업률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었다. "아직 기준금리 여력이 있다"는 유일호 부총리의 발언도 내심 부담이 됐다.

1시간여 회의 끝 내린 결론은 동결. 여러 변수에도 당분간 금리 굳히기 행보를 이어가며 경기 흐름을 지켜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시장에선 연내 금리동결 예측 목소리가 부쩍 커졌다.
한은이 금리 굳히기 행보를 보이게 된 요인은 가계부채에 있다. 최근 금융당국이 가계부채에 대한 경계심을 높이고 있지만 가계부채는 보란 듯이 폭증하고 있다. 가계대출 잔액은 688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추석연휴가 있었지만 8월보다 6조1000억원(주택금융공사 모기지론 양도분 포함)나 더 늘었다. 한은이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08년 이후 매년 9월 기준으로 두 번째로 많은 규모다.

부채의 질이 악화되고 있다는 건 더 문제다. 지난달 말 은행권의 마이너스통장대출, 예ㆍ적금담보대출 등 '기타대출' 잔액은 169조7000억원으로 8000억원 늘었다. 월별 증가액만 본다면 전달 2조5000억원보다는 크게 줄었지만, 작년 9월 2000억원과는 대조를 이룬다. 보통 추석 상여금이 있는 달엔 신용대출이 줄어든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 역시 이례적 증가다. 기타대출 잔액은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등의 거시건전성 규제를 받지 않는 가계부채의 사각지대다.

7월말 기준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농협, 신용협동조합 등 비은행예금기관의 가계대출 여신 중 기타대출 잔액도 161조1002억원을 넘었다. 비은행예금기관의 기타 가계대출 잔액이 160조원을 넘어선 것은 2003년 관련 통계 작성 후 처음이다. 가계부채에 대한 경계심이 어느때보다도 높아지면서 한은의 운신폭이 그만큼 축소된 것이다.

미국의 금리 인상 시점이 가까워졌다는 점도 동결 결정을 이끈 요인이다. 금융시장에서는 미국이 12월께 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금리인상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위원들이 점점 늘고 있어서다. 연준이 12일(현지시간) 공개한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에 따르면 일부 위원들은 비교적 이른 시기에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외국인 투자자금의 이탈 가능성은 그만큼 높아진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국내 시장금리 등이 상승압력을 받을 수밖에 없어 막대한 가계부채 대출자들의 이자 부담도 커진다.

이에 시장에선 연내 동결을 관측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배현기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대표는 "한은이 최근 재정여력이나 구조개혁을 강조하고 있다"며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순 있지만 현재로선 내년까지도 동결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성우 NH선물 애널리스트도 "국내 경기 회복이 더뎌 한번정도는 가능성이 있지만 올해는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 때문에 어렵다"며 "내년 상반기 중 한 번 내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