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재부 수은 부실충당 2조7000억 지원 계획 세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최근 5년간 혈세 9조원 투입한 수출입은행에게 건전성비율을 맞추기 위해 추가 출자를 추진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기획재정부 '2016-2020 중기사업계획'을 확인한 결과, 기재부가 수출입은행의 부실을 충당하기 위해 2조7000억에 달하는 자금지원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수출입은행은 지속적으로 여신잔액을 늘리고, 부실화 가능성에 따라 증가하는 위험가중자산도 매년 10조 가까이 증가하게 된다.

이에 기재부는 수출입은행의 막대한 부실화 채권을 정리하는 대신 재정을 지속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기재부가 수출입은행을 지원하는 이유는 수출입은행의 부실이 심각한 수준으로 국제건전성기준마저 위반할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윤 의원은 지적했다.
금융위기 이후 은행의 유동성 위기를 막기 위해 세계 각국이 체결한 바젤 Ⅲ 협약에 따르면 수출입은행은 2019년까지 BIS 자기자본비율을 10.5%로 유지해야 한다.

기재부가 수립한 수출입은행 출자 사유에도 'BIS 기준 상승(10.5%)에 따른 수출입은행 출자금 2조7000억원을 2018, 19, 20년 집중 투자'한다는 내용이 명시됐다.

특히 박근혜 정부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에 포함된 9350억 원을 비롯해 수출입은행에 투입한 현금와 현물 출자 규모는 3조1850억원에 달한다.

이 같은 지원에도 수출입은행은 부실화 채권을 줄이지 않고 건전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최근 달러화 약세로 수출입은행 위험가중자산액이 줄어들면서, 수출입은행의 BIS 비율이 8월말 기준 10%를 넘어설 것으로 보이지만 조선사에 대한 대출채권 부실로 인해 건전성은 더욱 나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윤호중 의원은 "국책은행이 부실채권에 대한 구조조정없이 국민의 재산만 추가로 투입할 수는 없다"며 "기재부와 수출입은행은 과도한 대기업 편중지원으로 인한 리스크를 해소하고, 부실채권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