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프로야구 MVP·신인상 선정방식 점수제로 변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프로야구 최우수선수(MVP)와 신인상 선정 방식이 21년만에 점수제로 변경된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올해부터 MVP 및 신인상 선정 방식을 기존 다수결에서 점수제로 변경한다고 10일 밝혔다.
KBO가 MVP와 신인상 투표를 점수제로 변경하는 것은 1983년부터 1995년까지 실시한 이후 21년 만이다. 1996년부터 지난해까지는 특정 후보 중 1명에게 투표하는 방식이었다. 미국프로야구(MLB)와 일본프로야구(NPB)는 점수제로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올해부터 MVP는 규정이닝/규정타석을 채운 선수 또는 각 부문별 순위 10위 이내 선수, 신인상은 KBO 표창규정 제7조(KBO 신인상)의 자격요건을 채운 전 선수를 대상으로 투표인단이 자율로 투표를 실시하며 총 획득 점수가 가장 높은 선수가 상을 차지하게 된다.

MVP는 순위별로 1위 선수에게 8점이 부여되며 2위 4점, 3위 3점, 4위 2점, 5위는 1점이 주어진다. 신인상은 1위 5점, 2위 3점, 3위는 1점을 받게 되며, 점수를 합산해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선수가 2016 KBO MVP와 신인왕으로 최종 선정된다. 투표는 한국야구기자회 소속 언론사와 각 지역 언론사의 KBO 리그 취재기자들이 실시하며 MVP는 1위부터 5위까지, 신인상은 1위부터 3위까지 순위를 정해 기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투표인단은 MVP 5명과 신인상 3명을 모두 기입해야 하며, 한 명이라도 기입하지 않거나 선수명을 잘못 기입한 경우 해당 투표자가 정한 선수의 점수는 모두 무효 처리 된다. 또한 동일한 최고 점수를 획득한 선수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1위 표를 가장 많이 받은 선수가 최종 수상자로 선정된다.

MVP와 신인상의 순위를 정하는 일정 기준은 없으나 투표인단은 정규시즌에 한해 팀 성적 기여도와 출장 경기수, 선수의 품성 및 노력 등 전반적인 부분을 고려해 선정해야 한다. 단 신인상은 올 시즌 입단 및 등록된 선수 외에는 올 시즌을 제외한 최근 5년(2011년 입단 및 등록 기준) 이내 기록이 투수는 30이닝, 타자는 60타석 이하이면서 해외 프로야구 기구에 소속되지 않았던 선수에 한해서만 투표가 가능하다.

투표는 준플레이오프 1차전이 열리는 오는 13일 고척 스카이돔 기자실에서 경기 시작 전 실시된다. 해당 경기에 참석하지 못하는 미디어는 준플레이오프 1차전 경기 시작 전까지 KBO 이메일(kbo@koreabaseball.or.kr)로 투표하면 된다. 투표 결과는 시상식 당일 공개된다.

'2016 타이어뱅크 KBO 시상식'은 오는 11월 한국시리즈 종료 후 개최될 예정이며, 이날 2016 KBO 리그와 퓨처스리그의 각 부문별 개인 타이틀 시상과 우수 심판위원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