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茶로 하나 되는 시간…'초의선사-바라밀 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초의 '문수보살도'(범어사 성보박물관 소장)

초의 '문수보살도'(범어사 성보박물관 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차(茶)를 통해 너와 내가 하나 되는 '깨달음'의 경지를 느껴보자.

예술의전당은 초의선사(草衣禪師·1786~1866) 열반 150주년을 기념해 '한국서예사특별전'으로 '초의선사-바라밀 다(波羅蜜 茶)'전을 내달 6일까지 서울서예박물관 3층 역사상설실에서 연다.
·
이번 전시에서는 초의와 관련한 희귀 유물 70여점을 공개한다. '다산사경첩'(보물1683-1호)을 비롯해 '문수보살도'(범어서성보박물관 소장), '죽로지실'(竹爐之室·호암미술관 소장), '전다삼매'(煎茶三昧·남농미술관 소장), 그의 유품인 차 주전자 '흑유'(黑釉·개인소장) 등이 그것이다.
선묵(禪墨), 불화(佛畵), 선시(禪詩) 등 다방면에 정통했던 초의는 다성(茶聖)으로 잘 알려져 있다. 차를 선(禪)의 경지까지 끌어 올려 우리나라 차 문화의 정통성을 확립한 인물이다. 차를 예찬한 시 '동다송'뿐 아니라 '선문사변만어' '관세음보살여의주수' 등 여러 작품에서 그의 다재다능함을 엿볼 수 있다.

전시를 기획한 이동국 부장은 "이번 전시는 불교적 색채가 짙다. 하지만 불교는 당시 종교 이전에 하나의 문화현상이었다. 불교를 빼놓고 우리 문화를 이야기할 수 없다. 이보다 '바라밀 다' 즉 선과 다, 시서화(詩書畵)가 하나라는 입장에서 초의사상과 문예세계를 유기적으로 조명하고자 했다. 바라밀 다의 '다'는 원래 '많을 다(多)'지만 '차 다'(茶) 자로 살짝 비틀어보았다"고 설명했다.

추사 김정희 '죽로지실(竹爐之室)'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추사 김정희 '죽로지실(竹爐之室)'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원본보기 아이콘
초의는 불가와 유가의 최고 지성들과 스승과 제자 때론 친구로 지내며 격의 없이 교류하며 조선말기 걸작들의 중심에 섰다. 동시대 인물이자 조선 최고의 지성인 다산 정약용과 추사 김정희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차와 시서화는 물론 유불(儒佛)을 넘나들었다. 격변기였던 조선말기 문화 창조의 전방위 매신저였다.

이동국 부장은 "정약용은 서학을 연구한 죄로 1801년 강진에 유배를 오면서 이미 차에 정통했다. 정약용과 초의는 24살 차이가 나는 사제관계로 1809년부터 초의에게 시와 유학을 가르쳤다. 차 역시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 초의가 정약용에게 차를 알려준 것으로 전해졌으나 그 반대다. 초의는 유학자인 김정희와 동갑내기로 71세 작고하기까지 서로의 작품 활동에 영향을 끼쳤다"라고 했다.

이번 전시는 초의의 존재가치를 돌아보게 한다. 차를 통해 바라밀을 실천한 초의는 예술 문화와 사상을 관통한다. 빈부격차, 세대간 등 여러 갈등 속에서 살아가는 오늘날 현대인에게 시사점을 던진다.

한편 이번 전시는 부대행사로 해남 부루다원을 비롯한 야생차 전문다원 15곳, 한승원(소설가), 여연스님, 정병삼 교수(숙명여대) 등의 강사진과 함께 차를 나누는 뜻 깊은 시간도 마련했다.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