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구, 신속한 구룡마을 도시개발 계획 결정 서울시에 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요불급한 논의는 중단하고 도시계획심의를 속행하여 이제는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서울시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속행하고 하루빨리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4년12월18일 서울시는 강남구가 요구한 수용·사용방식을 전격 수용키로 구룡마을사업 재추진계획을 대외에 발표해 강남구는 서울시 및 SH공사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고 제안서 접수, 주민공람, 주민설명회 개최, 강남구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등 법적 절차를 완료한 후 지난해 7월10일 지정권자인 서울시에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안)을 수립(결정)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서울시는 소셜믹스 계획을 반영한 건축마스터플랜 수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강남구를 설득, 시 공공건축과 주관으로 지난해 9월부터 약 7개월 동안 전문가 자문 및 상호협의 과정을 거쳐 개발계획(안)을 조정했다.

강남구는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안)이 입안된 내용과는 달라서 개발계획(안)에 대한 재공람 등 제반 절차를 신속히 다시 실시하고 올 4월 서울시로 제출했다.
구룡마을 투시도

구룡마을 투시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마침내 서울시는 올 8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했으나 결국 심의 ‘보류’하고 1달 넘게 소위원회만 2차례 개최하고 있다.

개발이익 사유화 방지와 여러 가지 의혹 해소를 위해 이미 정책적으로 사업방식을 결정하고 추진 중임에도 불구 여태 사업방식 재검토와 건축마스터플랜 보완을 이유로 지연하고 있는 것이다.
구는 구룡마을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결정이 당초 계획된 일정보다 상당히 지연되고 있어 신속한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기대하는 거주민들과 일부 토지주들의 항의성 민원이 증가하고 이해관계가 난립하는 등 현장에서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은 1100세대에 달하는 전국 최대 규모 집단 무허가 판자촌 거주민들의 주거안전과 재정착,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공공이 주도해 100% 수용·사용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니 만큼 하루 빨리 구역지정과 개발계획을 결정해 사업시행 단계로 전환하여야 한다"며 "2020년 말 까지 준공하겠다는 계획도 대폭 단축시킬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