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1호선 등을 운행하는 전동차는 총 2450대로 이 중 535대가 노후차량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21.8%에 이르는 수치다. 2012년 234대였던 노후차량이 4년 만에 2배 이상 증가한 셈이다.
국토교통부의 '노후차량 관리개선 추진' 보고서에는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노후차량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있지만, 진단을 통과한 노후차량에 대한 안전성을 신뢰하기 어렵다"며 "도입 취자와 달리 높은 합격률로 차량 교체가 지연되고 있다"고 적시돼 있다. 즉, 정밀안전진단이 안전성을 담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사용 기간만 늘려준다는 것이다.
코레일 운영 도시철도의 '고장에 의한 운행장애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2012년 10건에서 2013년 16건, 2014년 18건, 2015년 14건, 2016년에는 8월까지 13건으로 꾸준히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차량 노후화로 인한 이런 추세가 지속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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