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돈 없이도 살 수 있는 방법?...노원구 지역화폐 ‘노원’ 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0일 지역화폐 ‘노원(NO-WON)출범식’ 개최...지역화폐로 마을 안에서 돈 없이 살 수 있는 세상 실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 상계동에 사는 A회원은 B회원에게 미용을 해 주고 '7000노원'을 받을 수 있다. B회원은 반찬을 만들어서 C회원에게 제공, '3000노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C회원은 D회원에게 보일러 수리를 해 주고 '1만노원'을 받습니다. D회원은 A회원에게 '5000노원'을 받고 자녀 상담을 해 줄 수 있다. 이렇게 돈이 없어도 내가 가지고 있는 재능과 물품으로 공동체 안에서 필요한 서비스와 물품을 제공받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호혜적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마을공동체를 회복, 공유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30일 오전 10시 북서울시립미술관 다목적홀에서 지역화폐 '노원(NO-WON)'의 출범식을 갖는다.
구는 공동체적 가치로 물품, 지식 그리고 재능을 나누고 공유함으로써 돈 없이도 살 수 있는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노원구 안에서 실현하기 위해 지역화폐를 도입하게 됐다.

노원구 지역화폐인 ‘노원(NO-WON)' 도입방식은 회원 상호거래방식인 레츠(LETS)방식이다.
지역화폐운영위원들 품앗이 활동 통장

지역화폐운영위원들 품앗이 활동 통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레츠방식은 특정 지역 안에서 회원 간 품(서비스)과 물품을 거래할 수 있으며, 거래로 발생한 화폐는 공동체 내에서 사용하고 지역가맹점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다.

운영 플랫폼은 서울시 e-품앗이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구민 누구나 e품앗이(http://poomasi.welfare.seoul.kr)에 가입해 회원교육을 받고 승인을 얻으면 정회원이 될 수 있다. 거래하려는 품이나 물품을 홈페이지에 게시, 거래를 원하는 회원과 협의 후 거래가 진행된다. 거래내역은 통장과 홈페이지에 기록된다.
서비스 영역 거래목록은 돌봄, 학습지도, 상담, 수리, 제작, 가사, 홈패션, 미용, 심부름, 사진촬영 등이다.

물품 영역은 식품, 의류, 패션잡화, 출산·유아용품, 도서 등이다. 지역화폐 운영은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 활동가로 이루어진 지역화폐 운영위원회에서 맡았으며, 지역화폐 사무국이 관리한다.

노원사회적경제연대 사회적협동조합 사업으로 운영된다. 앞으로 매주 1,3주 목요일을 지역화폐 '노원(NO-WON)데이'로 운영하며 지역화폐 찾아가는 작은 홀씨 설명회를 개최한다.

30일 출범식에는 김성환 노원구청장, 마을활동가, 지역경제활동가 등 주민 300여명 참석할 예정이다.

출범식에서는 천경희 카톨릭대 교수의 '지역화폐 의미와 발전방향에 대한 교육', 지역화폐 노원의 가치 선언문 낭독, 퍼포먼스로 진행된다. 또 30일부터 10월1일까지 등나무근린공원에서 열리는 사회적경제 한마당에 지역화폐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노원 화폐 전단지

노원 화폐 전단지

원본보기 아이콘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민선 5기부터 ‘안녕하세요 인사하기’ 운동을 시작으로 ‘노원아 놀자 운동하자’ 등 마을공동체 복원을 펼쳐 왔다. 기후변화에 대응해서 지역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지역화폐를 통해 생태발자국도 줄이고 나아가 마을공동체성도 회복할 수 있는 결정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마을에서 돈 없이 살 수 있는 진정한 행복공동체를 구민과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자치행정과 ☎2116-3123, 노원지역화폐 사무국 ☎979-7150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