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희정 도지사 ‘충남의 제안’ 발표…일각선 대권 행보 ‘시동’ 분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좁은 의미선 ‘지역 현안’, 정부 논의 필요 vs 넒은 의미선 ‘전국적 정책 제안 및 입법화 촉구’ 대권 행보


[아시아경제(충남) 정일웅 기자] “지역에서 나타난 다양한 사회문제 중 일부과제는 지방정부 차원의 노력만으론 한계, 국회 또는 중앙부처와 함께 논의가 필요하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26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근간으로 한 ‘충남의 제안’을 발표했다.
‘충남의 제안’은 ▲자치분권 확대 ▲정부기능 재정립 ▲지속발전 등 3대 분야에 연안·하구 생태복원, 석탄 화력발전소 미세먼지 저감 대책, 농업재정 개편,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지방정부 이양 등 9가지 입법과제를 담고 있다.

안 도지사의 이 제안은 도정을 운영하면서 겪어온 법 또는 정책상의 어려움을 중심으로 대안을 마련, 정부와 국회를 통해 대안이 제도화 되는 것을 촉구하는 형태를 보인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일각에선 안 지사가 정책 제안 및 입법화(제안)를 통해 대선 공약을 내거는 모양새로 대권 행보를 본격화 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충남지역 내 현안이 넓은 의미에선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전국적인 의제가 가능하다는 점과 이를 입법화 하는 방식으로 안 지사가 대권 행보에 시동을 걸고 있다는 시각에서다.

특히 안 지사가 그간 국회에서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꾸준히 정책제안을 이어온 점도 이 같은 흐름의 과정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실제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역현안을 들어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입법과제로 제안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안 지사는 그간 ▲특별행정기관 지방이양 토론회 ▲대기오염 저감과 새로운 전력수급체제 모색 토론회 등에 참석해 자신의 견해를 밝힌바 있다.

여기에 내달 예정된 도서발간 일정은 안 지사의 대권 행보 시동에 무게를 더하는 대목이 된다.

도서는 대한민국 정책 등을 담은 에세이 형태(두 권)로 발간될 예정이며 안 지사는 이 무렵부터 올해 연말까지 특강, 티타임, 간담회 등의 형태로 전국을 순회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 지사의 이 같은 행보와 관련해 최근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장관은 “안 지사는 지역(또는 전국) 현안을 의회와 정부에 제안하고 이를 입법화하는 방식으로 대선 공약화를 하는 모양새(차별화 전략)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한편 안 지사는 ‘충남의 제안’과 대권을 연계하는 확대해석을 경계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저는 지금 이 순간에도 도정을 위해 일하고 있다”는 그는 “오늘 밝힌 9가지 의제는 ‘충남의 제안’이라는 이름으로 정부와 국회에 제안할 것“이라며 이날 기자회견과 제안 발표 역시 ‘도정 업무의 연장선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충남=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