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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을오토텍 "정부, 노조불법행위 방관"…"우리은행 등 여신한도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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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을오토텍 관리직원들이 노조의 불법 공장점거에 대해 공권력의 엄정한 집행을 요구하며 덕수궁 대한문앞에서 '공권력 투입 촉구 집회'를 열고 있다.

갑을오토텍 관리직원들이 노조의 불법 공장점거에 대해 공권력의 엄정한 집행을 요구하며 덕수궁 대한문앞에서 '공권력 투입 촉구 집회'를 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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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자동차 공조부품을 생산하는 중견기업 갑을오토텍 노동조합의 공장점거로 인한 매출손실액이 650억원을 넘어섰다. 만기어음과 금융권의 대출금 상환 요구 등으로 자금상황도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갑을오토텍 관계자는 26일 "노조의 장기간 불법 파업으로 다음 달 중 상환해야 할 만기도래 어음이 정상적인 결제를 못할 것으로 예상돼 기일 연장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야 하는 실정"이라며 "게다가 최근 우리은행과 농협, 수출입은행으로부터 여신한도를 축소하겠다는 통보를 받은 상태"라고 밝혔다.
지난 7월8일 노조가 공장을 점거한지 80일 동안 생산이 전면적으로 중단된 상태다. 회사를 살릴 수 있게 공장의 생산시설 일부라도 가동할 수 있게 해달라는 사측 직원들과 노조측이 대치 중이다. 이달 말 만기가 도래하는 어음 결제 금액의 일부에 대한 지급 기일 연장에 대해서는 거래처와 겨우 합의했지만 나머지 금융권 여신의 만기연장에 대해서는 기존 이자율의 2배 이상에 이르는 이자를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다.

갑을오토텍 관계자는 "노조의 불법 파업만 없었다면 지급하지 않아도 될 금융비용이 추가로 발생되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며 "결국 만기 연장으로 발생되는 제반 추가 비용도 회사에서 부담하게 돼 자금상황은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갑을오토텍은 지난해에만 203시간의 파업이 발생할 만큼 노사 충돌이 잦았던 회사다. 올해에도 노조가 공장을 점거하는 초강수를 두며 실력행사에 나섰고 사태가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회사측에서는 직장 폐쇄 조치를 단행했다. 사업상 손실이 누적되면서 관리직만으로라도 생산 설비를 돌리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노조의 저지로 생산 재개는 무산됐다.
노조가 문제삼고 있는 것은 지난해 복수노조 설립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회사측의 부당노동행위다. 당시 52명으로 구성된 갑을오노텍기업노동조합(제2노조) 설립 과정에 회사측이 개입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갈등이 증폭됐다. 특히 이 과정에서 기존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414명)와 물리적 충돌까지 벌어졌다. 이 사건으로 법원은 지난 7월 갑을오토텍의 전 대표에 대해 법정구속 판결을 내렸다.

현재 제2노조는 존재하지 않는다. 노조측은 제2노조(기업노조) 관련자 전원 퇴사, 경비 외주화 추진 철회 등을 요구하며 공장을 점거하고 있다.

회사측에서도 당시 경영진의 행위에 대해서는 '잘못'이라고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인사 등 경영권과 관련된 무리한 요구에 공장점거 등 불법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노조가 주장하는 임금 인상 요구도 수용하기 쉽지 않다. 회사측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갑을오토텍 생산직 평균 연봉은 지난해 말 기준 8400만원이다. 노조는 2015년도분 기본급 월 15만9900원과 2016년도분 기본급 15만2050원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 2년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갑을오토텍 관계자는 "노조의 불법 공장점거로 부도직전까지 몰려 임직원 670명의 생계 터전을 잃을 수 도 있는 상황"이라며 "노조의 불법 행위를 방관하고 기존 회사의 일자리도 못지켜주고 있으면서 고용 창출을 강조하는 정부가 야속하기만 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나마 부도위험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신속한 공권력 투입으로 최소한의 물량이라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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