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교미술 ‘화본의 제작과 실제’ 대중 강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교미술 ‘화본의 제작과 실제’ 대중 강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화본의 제작과 실제’를 주제로 오는 25일 오후 2시 문화정보원 라이브러리파크 강의실2에서 강연회를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동아시아 불교미술에 대한 연구와 대중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기획된 것이다. 국제레지던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아시아 문화 수집 및 연구를 위해 아시아문화연구소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번 강연은 동아시아 불교미술이 유사한 양식적 흐름을 보이는 이유를 ‘화본(畵本)’이라는 매체의 유통을 통해 보는 시각에서 출발한다. 일반적으로 ‘초본(草本)’이라고 불리는 ‘화본’은 그림이나 조각의 밑그림을 뜻한다. 그러나 종교미술에서 이러한 ‘화본’은 단순히 밑그림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유사한 도상과 양식의 재생산의 기초가 되어 유사한 불교미술문화권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했다. 실제 둔황 모까오쿠의 화공들은 이런 ‘화본’을 토대로 거대한 벽화를 만들어냈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일본 역시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다수의 ‘화본’을 바탕으로 불교회화와 불교 조상을 제작했다. 이번 강연은 동아시아 불교미술의 보고라 할로 밑그림에서부터 완성된 불교회화와 조각에 이르기까지 그 제작과정을 수 있는 둔황석굴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불교미술과 ‘화본’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연은 총 3부로 이뤄지며 1부는 권지은(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교수가 ‘초본에 의한 불교회화의 제작’이라는 제목의 강연을 통해 한국 채색화의 종류 및 불교회화의 다양한 제작방법을 소개한다.
2부에서 김규영(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객원교수는 2차원 평면의 종이 그림인 화본이 3차원의 입체 조각으로 변용되는 과정을 2016년 대한민국명장으로 선정된 본인의 경험을 살려 강의한다.

3부는 소현숙 교수(아시아문화연구소 방문연구자)가 ‘둔황 모까오쿠 벽화의 제작과 화본의 사용’이라는 제목으로 ‘화본’이 사용된 실례를 고찰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강연은 무료이며 누구나 관람이 가능하다.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