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철도 파업시 1주차까진 KTX 정상 운행…이후엔 감축 운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23일 철도·버스·화물 비상수송대책 발표
파업시 대체인력 투입…평시 64.5% 수준 철도인력 운용
파업 2주차부턴 운행률 감소…KTX·수도권 전철도 90%로 조정
버스·트럭 등 대체수송력 늘려 철도수요 분산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오는 27일로 예고된 철도노조의 파업에 대비해 정부가 비상수송대책을 내놨다. 대체인력은 KTX 및 수도권 전철을 중심으로 투입해 운행률 감소를 최소화하고 버스와 트럭 등을 통해 대체수송력을 높이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철도노조 파업에 대비한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철도노조 파업시 인력운용규모가 필수유지 인력 8460명과 대체인력 6050명 등 총 1만4510명으로 평시(2만2494명)의 64.5%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추산했다. 대체인력은 철도공사 내부직원 3979명과 군 및 협력업체 등 외부인력 2098명으로 확보했다.

국토부는 출퇴근 교통과 원활한 중장거리 여객 수송을 위해 대체인력을 KTX와 전철 운행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파업 1주차까지는 KTX와 수도권 전철 모두 평시와 같은 운행상태를 유지할 방침이다.

다만 평시 대비 60% 수준으로 운행이 줄어들게 되는 새마을·무궁화 등 일반열차 수요에 대해서는 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확보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고속버스의 1일 평균 수송인원을 9만3854명에서 21만8000명으로 2배 이상 늘린다. 시외버스는 보유 예비차량(341대) 및 증회운행 등을 통해 평시 60만명에서 최대 160만명으로 증강할 계획이다. 수도권 전철 이용객 수송을 위한 시내·시외버스를 증회하고 막차 운행시간을 1시간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화물열차의 경우 파업 이전에 미리 수송하는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파업기간 중에도 특수·긴급 화물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화물자동차로 전환해 수송하는 방안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대체인력의 피로도를 고려해 단계별로 연체운행계획을 조정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파업 2주차에는 운행률이 평시대비 KTX·수도권 전철 90%, 일반열차 60%, 화물열차 30% 수준으로 낮아진다. 단 출퇴근 시간대 전철은 100% 운행한다.

파업이 장기화해 통근·광역열차 운행에 차질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버스노선 연장·증편 운행, 택시부제 해제 등을 통해 출퇴근 교통난을 완화시킬 방침이다. 중장거리 지역 간 여객수송은 평시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여유좌석과 예비 편성 투입, 항공기의 여유좌석을 통해 처리하고 교통상황에 따라 필요시 추가 증편운행 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비상수송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해 지난 20일부터 비상대책반(반장 철도국장)을 구성·운영 중이다. 오는 25일부터는 김경환 국토부 제2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한다.

한편 서울과 부산 지하철노조도 27일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해당 지자체도 대체인력을 활용한 열차운행계획과 버스 증편 운행 등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했다. 서울은 출퇴근시에는 평시 운행수준을 유지하는 한편 비혼잡시간대 열차운행률을 하향조정(80~85%)한다. 부산은 1~3호선은 출근시간대는 100%, 퇴근 때는 75%, 이외는 50%로 낮춘다. 4호선은 시간대와 상관없이 정상운행한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