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국 21개 학교·26곳 시설 D·E등급 재난위험시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전국적으로 21개 학교, 26개 시설이 긴급한 보수·보강이 필요하거나 사용을 금지·개축해야 하는 재난위험시설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경주 지진에서 보듯 우리나라가 지진 안전지대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학교 건물이 내진 설계는커녕 안전성에 위험에 있지만 예산 부족을 이유로 그대로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교육부에서 받은 '2016년 초중등학교 재난위험시설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4월 말 현재 전국 초·중·고등학교 가운데 21개 학교의 본관이나 별관 건물, 급식소, 실습동 등 26곳이 D∼E등급 시설인 것으로 나타났다.

D등급은 긴급한 보수·보강 및 사용제한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는 상태, E등급은 심각한 노후화나 단면 손실·안전성 위험으로 사용을 금지·개축해야 하는 상태다.

지역별로는 전남 6곳, 경남 5곳, 대구·광주 각 3곳, 부산·강원 각 2곳 등이었다. 이들 시설을 보수하는데 드는 비용은 총 1275억원으로 추산됐다.
초·중등학교 전체 7만167개 건물 중 8.9%인 6294개 건물이 지은지 40년 이상 된 노후건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경북이 889곳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전남 827곳, 서울 713곳, 경기 647곳 등의 순이었다.

김 의원은 "안전성에 위험이 있어 사용을 금지해야 할 정도의 재난위험시설이 보수예산 1000여억원을 확보하지 못해 방치되고 있다"며 "재난위험시설이나 40년이 지난 노후건물의 보수·개축을 위해 재해복구에만 쓰게 돼 있는 재해대책특별교부금을 재해 예방을 위해서도 쓸 수 있도록 관련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