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산 휘발유 경유 몰려온다…기름값 내릴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년부터 中 경유 품질 개선…우리나라 수입해 유통 가능
저가전략 예상, 정유업계 긴장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중국산 휘발유와 경유가 내년부터 국내 시장을 공략한다. 그동안 품질이 나빠서 수입되지 못했던 중국산 기름 품질이 국내 기준에 맞게 대폭 개선되면서 유통 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중국산 기름 가격은 국산보다 저렴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 정유업계는 긴장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내년 1월부터 중국에서 생산되는 휘발유, 경유 품질 규격이 상향되면서 중국산 기름의 국내 유통이 가능해진다. 중국 정부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황 함류량을 우리와 같은 10ppm(1ppm은 1백만분의 1)로 낮췄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50ppm이어서 국내 수입이 불가능했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중국에서 싼 가격을 제시하면 국내 정유 4사에서만 제품을 구입하던 유통점은 매력을 느낄 수밖에 없고, 수입사들에게도 중국산 제품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곳을 통해 국내 주유소로 중국산 석유가 유입될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이 소비자 가격까지 영향을 줄지는 미지수"라고 내다봤다.

업계는 중국이 보유한 정유 제품 물량이 포화상태라 우리 시장에 '밀어내기'를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중국은 경유가 넘쳐난다. 휘발유 수요가 증가하며 원유 정제량을 늘리고 있는데 중국 내 경유 수요는 속도를 못 따라가 재고가 쌓이고 있다.

국내 정유사 트레이더는 "중국이 남아도는 경유를 인도네시아나 필리핀과 같은 국가들을 대상으로 마진을 거의 남기지 않은 채 싸게 팔아치우는 실정"이라며 "재고 관리 비용을 들일 바에야 차라리 저가에 팔아넘기는 게 낫다는 것이 중국의 계산"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국내 시장에 들어오지 못했을 뿐 중국 산 경유는 아시아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일본과 대만을 제치고 한국ㆍ싱가포르ㆍ인도에 이어 아시아 4위 경유 수출국에 올랐다. 같은해 3월 아시아 지역 내 중국의 경유 점유율은 4%였지만 12월에는 12%까지 늘어났다. 중국의 경유 수출 물량은 그해 상반기 일일 8만 배럴에서 21만 배럴로 증가했다. 글로벌 에너지컨설팅사인 JBC 에너지는 올해 중국의 경유 수출 물량을 9855만 배럴로 예상하고 있다. 일별로 환산하면 약 27만 배럴이다.

국내 정유사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아직까지 우리나의 경유 수출 물량(올해 상반기 기준 일일 55만 배럴)의 절반 수준이지만 중국의 과잉생산이 지속되면 간극은 빠르게 좁혀질 수 있다.

국내 정유사 관계자는 "2012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세재 혜택을 등에 업은 일본산 경유가 우리나라에 대거 수입됐지만, 국내 업체 반발로 혜택이 사라지자 중단된 경험이 있다"라며 "그러나 중국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울 것이란 측면에서 당시와 상황이 전혀 달라 중국의 생산ㆍ수출 추이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