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주 지진]원전 안전한가…"진도 6~7도에 견디도록 설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국내에서 지진으로 원자력발전소의 가동이 중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 규모(5.8)가 월성원전 설계 기준(6.5) 이하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원전의 안전성을 전면 점검해야 한다"는 우려가 잇따른다.

13일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따르면 경주에 위치한 월성ㆍ신월성 원전은 원자로에서 수직으로 지하 10㎞ 지점에서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 각각 지진 규모 6.5와 규모 7까지 견디도록 설계돼 있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고리 1·2호기도 지진 규모 6.5, 3·4호기는 지진 규모 7까지 견딜 수 있다.
한수원 측은 "원전 부지에서 예상되는 최대 지진값을 산정한 후 큰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설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전일 오후 11시56분 월성원전 1~4호기를 수동정지한 것과 관련해서도 이는 매뉴얼에 따른 정밀 안전점검이라고 밝혔다.

한수원은 "설계기준 지진값(0.2g) 보다 작으나 자체 절차에 따라 정지 기준인 지진 분석값(0.1g)을 초과해,추가로 점검하기 위한 것"이라며 "추가적인 여진에 대비해 중요지점에서 시설점검을 벌였으나 이상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국내 원전은 지진응답스펙트럼에 나타나는 지진계측값이 0.1g(g는 중력가속도) 이상이 될 경우 수동으로 가동을 중단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원전이 밀집한 한국 동해안이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우려는 확산되는 고 있다. 지진이 발생한 경주시 남남서쪽 약 9km 지역에서 월성원전까지의 거리는 27km, 고리원전까지는 50Km밖에 떨어지지 않았다. 특히 월성원전 4호기의 경우 당초 6.0으로 설계됐다가 6.5로 보완해 안전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곳이다. 동해안 지역에는 국내 원전 25기 중 19기가 설치돼있다.
환경운동연합은 경주 지진 발생이후 성명을 통해 "내진설계는 설계일 뿐 시공과는 다른 문제"라며 "가동 중인 원전을 중단하고 전면적인 점검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설 노후화 등의 정도가 반영되지 않은 만큼 원전의 내진설계 이하의 지진이라고 안심할 수만 없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환경운동연합은 한반도 최대지진 규모는 7.45±0.04라고 평가한 최근 논문을 인용해 "원전을 줄여나가는 것만이 안전에 대비하는 최선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오전 에너지·산업단지 유관기관장들과 '지진대응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지진에 따른 상황여건이 안정화될 때까지 기관별 비상대응 체제 유지와 실시간 상황전파”를 당부했다.

전일 지진으로 한전 울주변전소 3번 변압기·한국동서발전 울산LNG 복합화력 등의 설비 중단됐으나 복구, 재가동됐다. 또 산업단지 내 11개 업체가 설비 가동을 일시 중단했으나 이후 재가동했다. 가동중단 외 추가적인 인적·물적 피해규모는 미미한 것으로 파악됐다. 울산 석유화학 공장 대부분은 진도 7.0 내진 설계로 건설돼 운영중이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