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불법현수막 단속 직접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법 현수막 근절 ‘기동정비반’ 12일 활동 시작

불법 현수막 기동정비반 활동 모습(제공=서울시)

불법 현수막 기동정비반 활동 모습(제공=서울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서울시가 도시 미관을 해치고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현수막을 단속하기 위해 직접 나선다.

시는 12일부터 자치구와 불법 현수막을 합동 점검·단속하는 ‘불법 현수막 기동정비반’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가 불법 현수막 정비·단속 권한을 가지고 실제 활동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불법 현수막 등 불법 광고물 정비·단속 권한은 자치구에게만 있었다.
불법 현수막은 다른 광고수단에 비해 저렴하면서도 광고효과가 커 증가추세다. 특히 단속시간을 피해 늦은 저녁이나 새벽, 공휴일에 설치했다가 거두는 ‘게릴라식 설치’가 문제가 되고 있다.

기동정비반은 전문 요원 5명씩 한 팀을 이뤄 총 2개 팀 10명이 활동한다. 강남·북 2개 권역으로 나누어 시·자치구 공무원과 함께 1일 2개 자치구씩 순환 점검할 예정이다.

시는 늦은 저녁이나 새벽, 공휴일 등 자치구 단속시간 이외의 시간에, 단속 사각지대인 자치구 간 경계지역, 자동차전용도로, 하천 등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정당 등 공공에서 설치하는 불법 현수막에 대한 단속도 보다 철저히 한다.
불법 광고물이 발견되면 즉시 현장에서 철거하고, 자치구는 광고물에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수거된 불법 현수막은 업사이클링 업체를 통해 낙엽포대, 모래주머니, 장바구니, 밧줄 등으로 재활용한다.

지난 7월 시는 행정자치부와 협의를 통해 시가 불법현수막 단속에 참여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했다.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불법 현수막 등 불법 광고물 정비·단속 권한이 시·도지사에게도 주어졌다.

이와 관련해 12일 오후 4시 시청 서소문청사 후생동 4층에서 ‘불법 현수막 근절 시·구 합동점검반 발대식’이 열린다. 시·구 관련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시·구 합동점검 정례화와 불법 광고물 정비에 대한 결의를 다진다.

김학진 시 도시계획국장은 “앞으로도 시민은 물론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만들고 국제도시 서울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불법 현수막 근절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