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흥군 복지 안전망, “요람에서 무덤까지”촘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성 장흥군수가 어르신들을 위로 격려하고있다.

김성 장흥군수가 어르신들을 위로 격려하고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후원자와 자원봉사자, 마을 이장 등을 활용한 인적 복지 안전망 구축"
"사회복지재단, 기업 출향인사 등 외부 후원기관과 교류 확대 재정 한계 극복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장흥군(군수 김성)은 정부 지원과 민간자원을 연계를 통한 물샐 틈 없는 복지 안전망 구축으로 지역사회에서 좋은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군은 갈수록 다양해지는 지역의 복지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어머니 품 같은 복지 장흥’프로젝트를 추진하여 복지 사각 지대를 해소하는데 성과를 높이고 있다.

특히, 정부의 기초적인 지원에서 벗어나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 수혜자를 발굴하여 긴급 지원할 수 있는 ‘헬프데이(Help Day)’시책을 전국 지자체중 최초로 운영하여 현장 체감형 복지정책을 실현하고 있다.

헬프데이는 수혜자의 어려움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복지 이장과 공무원 등 4명이 1조로 구성되어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애로점과 생활환경 등 복지수요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다.
금년 상반기에는 5개 읍면에서 170가구의 긴급 지원 수혜자를 발굴하여 주택신축과 화장실 등 주거환경 개선, 양곡 등 생필품 지급에 총 1억 6천여만원을 지원했다.

노약자와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업도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지역 노년층의 오랜 숙원인 노인복지관이 총 50여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어 오는 11월 개관할 예정이다.

장흥인물알기, 요가·노래·한글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경로식당운영, 탁구와 당구 등 생활체육 프로그램과 물리치료실 등을 운영할 계획으로 노년층의 여가 문화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관내 402개 등록 경로당에 균등 지원하고 있는 운영비와 양곡비를 이용자수에 따라 차등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 중이다. 경로당 출입구 개선과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에어콘 설치 등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오는 11월 개관 예정인 전라남도 장애인 종합복지관 장흥분관은 지역 장애인의 복지 수준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연간 소요되는 운영비 3억 5천만원은 전액 도비로 지원되어 군비 절감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열악한 장애인 복지 인프라 개선을 위해 장애인 작업재활시설 신축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열악한 군 재정 여건을 감안 보건복지부 사업 공모와 민간 사회복지재단 후원사업을 연계시켜 2018년도부터 장애인들이 전용 사업장에서 일하면서 실질적인 소득을 보장받고 완전한 사회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여성과 아동 등 취약 계층을 위한 톡톡 튀는 시책운영도 눈에 띈다.

매월 2차례씩 운영하는 독거노인과 중증 장애인을 위한 ‘어머니 빨래터’운영에 226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침구 등 1천여채를 세탁했고, 민간 후원자를 발굴하여 여성 생리용품 구입에 애로가 있는 저소득 여학생 327명에게 생리용품 6개월분을 긴급 지원하는 등 살아있는 복지정책을 실천하고 있다.

다문화 여성에 대해서는 매년 5명에게 친정 나들이를 위한 항공료와 체제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토요시장 내에 다문화 전통음식거리도 운영하고 있다. 인터넷 사용료 지원과 함께 한국에서 보내고 있는 행복한 일상 모습을 담은 사진첩 15명분을 제작 친정에 보내는 ‘해피앨범제작 친정에 보내기’사업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저소득층 희망사다리사업을 통해서는 여성단체 회원과 조손가정 어린이들이 멘토·멘티를 맺고 각종 문화생활을 함께하며 부모의 빈자리를 채우고 있다.

아이들이 행복한 양육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방과 후 돌봄서비스를 강화하고 지역아동센터, 그룹홈, 결식우려 아동급식 등을 운영하고 있다.

군의 이러한 복지 지원이 마냥 퍼주기만 계속되는 것은 아니다.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는 체계적인 자활사업에 참여시키고, 취업과 창업을 통한 탈수급을 유도하고 있다.

지역 자활사업을 맡고 있는 장흥지역자활센터는 내실있는 프로그램 운영과 사업 추진으로 전국에서 최초로 ?년 연속 전국 최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건강교실 운영과 집합교육을 통해 과다 의료 진료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의료비 지원의 누수도 막고 있다.

이 같은 각종 복지시책의 효과가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수상실적 횟수 또한 늘어나고 있다.

제10회 복지부문 대한민국 서비스 만족대상, 2016나눔캠페인 우수시군 선정, 2015년 장기요양기관 최우수 기관 수상 등 올해 상반기에만 복지부문에서 5개의 수상실적을 거뒀다.

국공립어린이집 신축 지원, 주거환경 개선 사업 등 23건의 공모사업에 선정돼 16억6천만원에 이르는 인센티브도 확보했다.

김성 군수는 “지역사회 전체가 복지 메신저로 나서야 어머니 품 같은 복지가 이루질 수 있으며 지역 주민의 동의와 공감 속에서 어려운 이웃들을 돕고, 나아가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