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동남권 '황금상권'…유통가 新격전지로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타필드 하남 이어 롯데월드몰·현대아울렛 등 오픈 대기
이케아·코스트코 등 외국계까지 가세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서울 동남권 일대가 유통 공룡들의 전쟁터로 부상 중이다. 롯데와 신세계 등 국내 유통재벌들이 그룹의 명운을 건 쇼핑센터를 건립한데 이어 이케아와 코스트코 등 외국계 업체까지 가세하면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스타필드 하남 파사드

스타필드 하남 파사드

AD
원본보기 아이콘

8일 유통업체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이 이달 9일 공식 문을 여는 스타필드 하남은 서울시 강동구와 인접한 경기도 하남시 신장동에 들어섰다.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과 20㎞ 떨어진 거리다. 하남에서 롯데월드타워가 보일 정도로 두 쇼핑몰은 가깝다.
스타필드 하남은 국내 최대 규모다. 축구장 70개 크기(45만9498평)의 연면적에 11만7990㎡(4만7300평)규모로 건설됐다. 지하 1층부터 4층까지 287개의 매장이 입점됐다. 주차장은 지상과 지하를 합쳐 6200대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다. 롯데월드몰 주차장(2756대)의 2.2배 규모다.
타워크레인 해체된 롯데월드타워(자료:롯데건설)

타워크레인 해체된 롯데월드타워(자료:롯데건설)

원본보기 아이콘

내년초 완공되는 롯데월드몰은 연면적 80만 5000㎡(24만4000평)에 부지면적 8만5950(2만6000여평) 규모다. 123층(555m)에 달하는 타워동에는 6성급 호텔과 사무실, 오피스텔이 입주할 예정이다. 주변의 3개 저층 빌딩에는 백화점과 면세점, 쇼핑몰, 마트, 영화관, 아쿠아리움, 공연장 등의 쇼핑 및 문화시설이 들어선다. 지하광장을 통해 송파대로 맞은편에 있는 기존의 롯데월드와 연결된다.
현대백화점그룹도 내년 1분기 송파구 장지동에 있는 가든파이브엔 현대아울렛을 오픈한다. 가든파이브 테크노관 지하 1층부터 지상2층과 리빙관(지하 1층~지상 4층)까지 총 3만1000㎡(8개층, 9400평) 규모다. 또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진건지구에선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진건점도 2019년 상반기 문을 연다. 전체면적 8만3969㎡(2만5400평)에 영업면적 5만9500㎡(1만8000평) 규모다.
코스트코

코스트코

원본보기 아이콘

여기에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지구에는 내년 창고형 할인매장의 원조격인 코스트코가 입점하고, 가구업계 '공룡'으로 꼽히는 이케아가 2018년 서울 강동구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에 들어설 계획이다.

유통업체들이 앞다퉈 서울 동남권 상권에 뛰어드는 것은 복합몰에 가장 적합한 입지 조건을 갖췄기 때문이다. 서울 강동구와 송파구, 경기도 하남시까지 아우르는 서울 동남권 상권은 인근에 올림픽대로와 중부 및 경춘고속도로, 외곽순환도로 등 교통망이 발달해 접근성이 좋고 나들이객들이나 자전거족 등 유동인구도 많다.

하남과 강동, 송파에만 190만명이 거주하고, 강남까지 포함하면 430명에 달한다. 특히 미사지구와 강일, 위례신도시 등의 택지개발이 완료되면 인구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또 2018년 제2경부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도로가 생기고, 지하철 5호선 검단산입구역은 2020년 개통되면 유동인구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유통업체간 집객 경쟁이 치열해질수 밖에 없다.
다만, 유통업체가 들어서면 쇼핑객들이 대거 몰려 상권이 커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일례로 경기도 일산의 경우 원마운트와 롯데아울렛과 신세계아울렛 이마트타운 등이 들어서면서 서울지역의 주말 나들이 고객들을 흡수하기도 했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쇼핑몰은 모바일 쇼핑 인구가 증가하면서 대형 쇼핑몰들의 성장세가 둔화하는 추세"라며 "쇼핑과 여가시설을 갖춘 복합몰들은 쇼핑객들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이끌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