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빛고을생활권협의회, 상생의 희망을 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빛고을 생활권 행정협의회’2년 연속 우수기관 수상
광주 인접 시·군, ‘상생’기치 아래 실질적 협력관계 구축
취약지 응급협진시스템, 풍류남도 나들이 등 공동 추진
단체장들, 형식 걷어내고 동등한 위치에서 실질적 논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빛고을생활권행정협의회가 주목받고 있다. 광역 및 기초단체들이 머리를 맞대 그간의 갈등과 비효율을 걷어내고 상생의 실질적 성과를 도출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빛고을협의회는 지자체 간 상생의 모델로 발전하면서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주관한 전국 63개 지역행복생활권 운영체계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돼 7일 기관표창을 받았다.

특히, 특·광역시중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곳은 광주시가 유일하다.

빛고을생활권은 전국 최초로 행정협의회를 구성하고, 공동장의시설 조성, 다정다감 남도여행, 통합버스정보시스템 구축 등 연계협력사업을 활발히 추진했고, 과제발굴을 위한 민간전문가 참여 T/F팀 운영 등이 타 생활권의 벤치마킹 대상이 됐다.
실제 빛고을생활권행정협의회는 기존 협의회와는 사뭇 달랐다. 광역지자체와 기초지자체가 기득권이나 도시의 크고 작음을 떠나 동등한 자격과 지위로 참여했다. 기초자치단체에 단순한 대도시 배후기능이나 일방적 협력을 강요하지도 않았다.
그저 ‘상생’이란 가치 아래 머리를 맞댔다.

빛고을생활권행정협의회는 광주광역시와 관내 5개 구청, 인접한 나주시, 담양군, 화순군, 함평군, 장성군 등 11개 시·군·구가 참여해 지난 2015년 10월 전국 최초로 행정협의회로 구성하면서 실질적 정책공조에 나섰다.

광주 남구, 나주시, 화순군이 공동 추진하는 ‘한뿌리 생활권 지역경제 순환 증진 프로젝트’는 로컬푸드 판매 체계를 구축하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공생하는 지역경제를 조성해 지역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동력이 되고 있다.

6개 생활권 지자체가 모두 참여하는 ‘취약지 응급협진 시스템 구축사업’은 도·농간 의료격차를 해소하고 농촌지역 응급환자에게 신속하고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생산자 상생 로컬푸드 체계구축 사업’은 상설매장 건립 및 직매장 설치, 농민가공센터 설치, 상품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풍류남도 나들이’는 지역의 전통문화자원인 누정문화와 가사문화를 자연생태 관광자원과 연계해 전통문화 체험형 관광프로그램으로 시도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생활권 사업으로 광주와 인접 시·군간 광역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이용자 편의를 증진하고 있다.

망월묘지공원에 8위용 가족봉안평장 분묘를 조성해 빛고을생활권 주민들에 분양하고, 화장수요 확대에 따라 화장로를 증설하기도 했다.

이렇듯 빛고을생활권협의회가 상생의 협업을 이어가고 있는 것은 지역이기에 매몰되지 않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활발한 대화와 토론이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지난달 31일 열린 제3회 빛고을생활권행정협의회에서도 이런 모습이 연출됐다.

당시 안병호 함평군수는 “자동차 100만대 조성사업이 잘되면 인근 시·군민들도 골고루 혜택을 보게 된다”며 ""5개 시·군이 함께 힘을 모아서 자동차 100만대 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하자”고 먼저 제안했다.

최형식 담양군수는 "광주호 주변 소쇄원과 식영정, 환벽당 등 가사문학과 사림문화는 훌륭한 관광자원이다"며 "20~30년이 걸리더라도 15~16세기 조선시대 원형을 복원하는 문화역사 관광자원화 사업을 추진하자"고 실질적 제안을 내놓았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남도는 역사적으로나 생활권 측면에서 한 뿌리이다”며 “행정의 경계에 얽매이지 않고 주민중심, 남도라는 공동체 중심의 상생을 펼치는 것은 지역의 공동번영을 위한 필수 조건이다”고 말했다.

한편, 민선6기 광주광역시는 전남도와 인접 시·군은 물론, 전북도, 서울, 대구 등 타 지자체와 왕성한 상생협력을 추진해오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