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6일 오후 라오스서 오바마와 정상회담(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일에는 아베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예정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라오스에서 미일 정상과 잇달아 정상회담을 갖는다.

천영식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은 6일(현지시간) "박 대통령이 이날 오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라오스에서 정상회담을 한다"고 밝혔다.
중국 항저우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했던 두 정상은 한ㆍ아세안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 참석 등을 위해 이날 라오스 비엔티안을 방문하자마자 회담을 갖는다.

박 대통령은 또 한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리는 7일에는 아베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러시아, 중국에 이어 진행되는 미일과의 잇단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경고 메시지를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오바마 대통령 임기중 마지막이라는 점에서도 남다른 우애를 과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일정상회담에서는 북핵 대응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위안부 문제도 언급할 전망이다.

당초 한미정상회담은 한아세안 정상회의 기간 중 개최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이 취소되면서 앞당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은 이날 당초 예정된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은 취소한다고 밝혔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5일 오바마 대통령을 향해 필리핀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며 "그렇지 않으면 개XX라고 욕을 해줄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번 순방의 마지막 방문국인 라오스를 공식방문해 7일 한ㆍ아세안 정상회의와 아세안+3(한ㆍ중ㆍ일) 정상회의에 잇따라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하고 아세안에 대한 우리의 기여방안 등을 밝힐 예정이다.

또 8일에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해 국제사회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결의를 충실히 이행해 북한에 '북핵 불용'이라는 확고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는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박 대통령은 9일에는 분냥 보라칫 라오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항저우(중국)=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