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형간염 공포]국내환자 30만…전 세계 매년 50만명 사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역마다 차이도 보여

▲C형간염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한 서울 동작구 서울현대의원(현 JS의원).[사진=연합뉴스]

▲C형간염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한 서울 동작구 서울현대의원(현 JS의원).[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C형간염은 전 세계적으로 많이 감염되는 질환 중 하나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인의 3% 정도가 C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전 세계인구의 약 1억3000만 명이 만성 C형간염이고 매년 약 50만 명이 관련 질환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국내 C형간염 환자 수는 약 30만 명으로 추정된다. 문제는 이 중 14∼30%만 치료를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약 25만 명이 C형간염에 감염됐음에도 치료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건복지부가 지난달 3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명연 의원(새누리당)에게 제출한 통계자료를 보면 C형간염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4만5000∼7만 명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2012∼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를 보면 C형간염 항체 양성률(10대 이상)은 0.6%였다. C형간염에 감염된 적이 있거나 감염된 상태인 국민은 최대 3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복지부가 내놓은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국내 C형간염 유병률은 지역별 차이를 보였다. 부산 일부(중구 1만 명당 49.3명, 서구 58.6명), 사천(36.3명) 등 영남권과 진도(54.6명) 등 남해 연안지역에 환자 수가 많았다. 국내 평균 C형간염 유병률은 1만 명당 11.6명이다.
특히 감염자의 절반 이상은 간경변으로 악화한 뒤에야 병을 인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만 40세에 실시하는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에 C형간염 검사 항목을 도입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구체적 절차를 검토하고 있다.

C형간염은 발견만 하면 90% 완치가 가능하다. 비싼 치료비용이 문제이다. 건강보험을 적용받아도 본인부담금이 최대 750만 원에 이른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