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당진에 '한국판 산타마리아' 시장…이마트 상생스토어 오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통마트 안에 대형마트 함께 입점…유통산업발전법 2010년 개정 이후 첫 사례
410㎡(약 125평) 규모 '노브랜드' 전문점과 희망장난감도서관, 카페도 생겨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이마트가 31일 당진 전통시장안에 있는 당진어시장 2층에 문을 연 상생스토어 매장 모습.

이마트가 31일 당진 전통시장안에 있는 당진어시장 2층에 문을 연 상생스토어 매장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전통시장안에 대형마트가 함께 들어서며 관광명소로 성장한 스페인의 '산타마리아 시장' 모델이 우리나라에도 생긴다.
이마트는 31일 당진 전통시장안에 있는 당진어시장 2층에 상생스토어를 열었다고 밝혔다.

당진 상생스토어는 1층에는 어시장이 영업을 하고, 2층에 노브랜드 전문점이 들어서는 방식이다. 전통시장에 대형 유통업체가 함께 입점한 것은 2010년 유통산업발전법이 개정된 이후 처음이다.

상권을 둘러싸고 대립하던 전통시장과 대형 유통업체간의 관계가 새 국면을 맞은 셈이다.
상생스토어는 당진 전통시장과 이마트가 민간 차원의 자발적 합의를 통해 새로운 상생 모델을 만들었다. 당진 어시장은 지난 해 6월 현대화 작업을 통해 새 건물에 입주했지만 2층 운영 주체를 찾지 못해 반쪽 영업을 했다.

당진 전통시장 상인회는 서울 중곡제일시장과 이마트에브리데이와 상생 사례를 접한 뒤 이마트에 입점 가능 여부를 타진했고, 1년여간 협의를 통해 상생스토어 입점이 최종 결정됐다.

이마트는 당진시에 신규 점포를, 당진어시장은 2층 공실을 해결할 수 있게됐다. 이마트브랜드력을 통해 집객효과로 인해 당진 전통시장의 상권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마트는 당진시의 인구 중 30 ~ 40대 젊은 층이 32.1%로 높다는 점을 착안, 가격이 저렴하면서 품질면에서 뒤지 않아 젊은 세대들에게 '가성비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노브랜드 상품을 중심으로 매장을 구성키로 했다.

상품 구성도 당진 특산물인 김류를 포함해 축산, 수산, 과일, 채소 등 신선식품을 빼고, 노브랜드 가공식품과 생활용품 중심으로 약 950여종의 핵심 상품만 판매하는 등 기존 전통시장과의 상생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통시장과 공동으로 전단과 외부광고를 진행하고, 어시장과 노브랜드 전문점 중복 이용 고객을 위한 다양한 증정 프로모션도 진행키로 했다. 집객은 물론 어시장과 서로 연계 구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노브랜드 전문점 이외에도 시장을 방문한 고객과 시장 상인을 위한 부대 시설도 확충해 전통시장의 편의성을 높이는데도 일조한다는 계획이다.
당진 상생스토어에 있는 당진어시장 장난감도서관

당진 상생스토어에 있는 당진어시장 장난감도서관

원본보기 아이콘

우선 시장 상인 자녀들과 어린 자녀를 동반한 고객이 다양한 장난감과 놀이를 즐길 수 있는 희망 장난감 도서관을 290㎡(약 85평) 규모로 조성해 시장의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 50㎡ (15평) 규모의 노브랜드 카페를 열어 저렴한 가격으로 쇼핑 도중 음료와 다과를 즐기며 잠시 쉬어가거나 만남의 장소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당진시청은 현재 150대 규모의 당진전통시장 주차시설을 증축하는 한편, 전통시장 주변 도로포장과 비가림 시설, 간판 정비 등시장 현대화 사업을 지원해 더 많은 고객을 전통시장으로 이끈다는 계획이다.

또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250㎡ (약 76평) 규모의 푸드코트도 조성, 고객 편의 증진은 물론 전통시장에 대한 지역 사회의 관심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당진 상생스토어는 규제 중심의 기존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협력을 통한 실질적 공존으로 전환하는 첫 걸음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이번 당진 전통시장과의 협력을 계기로 앞으로 서로의 역량을 모아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에브리데이는 지난 2014년 6월 전통시장 100M 반경 내에 위치한 중곡점과일산점, 사당점에서 전통시장과 상품이 중복되는 신선식품을 철수하고, 공동 전단을 발행하는 등 공동 마케팅을 통해 동반성장을 모색해오고 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