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체투자가 대안이다]유전·발전소·부동산…운용사, 대체투자 늘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성장ㆍ저금리가 장기화됨에 따라 운용수익률 제고를 위해 국내 자산운용사들이 대체투자로 눈을 돌리고 있다. 대체투자란 주식ㆍ채권과 같은 전통적 투자자산 이외에 부동산, 선박, 항공기, 원자재, 인프라 등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25일 기준 자산운용사 137곳의 대체투자 자산규모(금투협 통계 분류기준 중 부동산ㆍ특별자산ㆍ사모투자펀드 등을 합친 금액)는 89조2178억원으로 전년동기(운용사 88곳ㆍ72조7253억원) 대비 22.6% 증가했다. 이는 총 운용자산(962조1206억원)의 9.2% 비중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엔 8.4% 수준이었다. 5년 전과 비교하면 15조원 수준이었던 부동산 펀드 규모는 40조원으로 늘었다. 사회기반시설ㆍ선박ㆍ예술품 등에 투자하는 특별자산펀드 규모는 17조원에서 약 43조원으로 급증했다. 아시아경제가 대체투자 비중을 늘리고 있는 국내 대표운용사들의 현황과 미래 전략을 들여다 봤다.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운용사들의 대체투자 규모와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것은 저금리 장기화로 시중에 유동성은 늘어나고 있지만 주식이나 채권의 기대수익률 저조로 갈 곳 없는 돈이 새로운 투자처에 대한 수요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운용업계에서는 대체투자 시장 생존을 위해 전문인력을 영입하고 대체투자 관련 사업부를 신설하는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군분투 하고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수년 전부터 자산 운용의 중심을 기존 주식이나 채권에서 대체투자 쪽으로 정하고 파이를 키워왔다. 전체 운용자산에서 대체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7년 4%였지만 2010년 이후 10%대를 유지중이다. 2004년 국내 최초의 사모투자펀드(PEF)와 부동산 펀드를 선보였고, 2009년엔 국내 첫 해외 투자 인프라펀드를 출시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 10여년 동안 미국과 중국, 유럽, 호주, 브라질 등 해외 부동산 투자에 집중했으며 최근엔 국내 사업 투자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최근 미래에셋그룹이 전라남도 여수에 1조1000억원 규모의 투자 결정을 내린 것이 단적인 예다.

KB자산운용은 1세대 대체투자 최고경영자(CEO)인 이희권 대표 취임 이후 대체투자 규모를 3년 반만에 두배 가까이 늘렸다. 특히 지난해 4월엔 북미 지역 생산유전 관련 자산에 주로 투자해 배당수익과 유가 상승에 따른 차익을 동시에 거둘 수 있는 유전펀드를 국내 최초로 선보이기도 했다. 국내 신재생 에너지사업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밖에 삼성자산운용이 멕시코 화력발전소와 일본 태양광 등에 투자하고 있으며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인프라(58%), 국내부동산(23%), 해외부동산(19%) 등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했다.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은 주식 운용만으로는 한계를 느껴 지난 6월 신규 사업을 담당할 전략사업부를 신설하고 대체투자 강화에 나섰다. 트러스톤자산운용은 지난달 26일 이윤표 전 국민연금 운용전략실장을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이 대표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서 약 20조원 뀨모의 해외 대체투자를 총괄 지휘했던 인물이다.

이처럼 운용사들이 대체투자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치열할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극복해야 할 장애물도 많다. 우선 대체투자가 전통적 투자에 비해 펀드매니저 개인의 역량에 의존하는 정도가 크다는 점이다. 이에 운용사 입장에서는 현재 관련 전문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대체투자 전문가의 이직이 잦고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는 이유다.

대표성 있는 시장지수 역시 부재한 상황이다. 주식이나 채권 등은 시장을 대표하는 벤치마크지수를 활용하지만 대체투자 자산은 대표성 있는 지수가 딱히 없다. 또 전통자산의 경우 투자 자산이 부실할 경우 손절매라는 위험관리 수단이 존재하지만 대체투자는 유동성이 낮아 쉽게 처분이 불가능하다.

남재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해당 매니저의 평균 근속 연한이 대체투자 펀드의 평균 존속기간보다 짧은 경우가 많은데 대체투자 특성을 고려해 장기 근속을 유도하는 성과보수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며 "대체투자 공정가치 평가를 위한 공신력 있는 평가기관의 존재도 중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