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은 관중 유치성과와 경기장 잔디 관리 상태를 기준으로 시상하는 ▲풀 스타디움상 ▲플러스 스타디움상 ▲그린 스타디움상, 그리고 활발한 마케팅과 팬서비스를 펼친 클럽에 주어지는 ▲팬 프렌들리 클럽상의 현대오일뱅크 K리그 클래식 2016 2차 수상 구단을 선정했다.
이 네 가지 상은 1차(1R~12R), 2차(13R~25R), 3차(26R~38R) 등 기간별로 나누어 시상하며 연말에 시즌 전체를 합산해 종합시상을 한다. 또한, 연맹은 2014년부터 K리그 클래식과 챌린지를 각각 구분해 시상함으로써 K리그 챌린지 활성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서울은 13R~25R까지 7차례의 홈경기에서 K리그 구단 중 가장 많은 평균 2만1701명(총 15만1904명)의 관중을 유치하며 '풀 스타디움' 수상 구단으로 선정됐다.
1차 기간(1R~12R) 대비 최대 관중 증가구단에게 수여되는 '플러스 스타디움상' 역시 서울에 돌아갔다. 서울은 1차(1R~12R) 평균관중 만8218명에 비해 3483명이 증가하며 가장 많은 관중 증가수를 기록했다.
가장 팬 친화적인 '팬 프렌들리 클럽'의 영예는 성남FC에게 돌아갔다. 성남은 수원FC와의 ‘깃발 더비’ 등 기발한 이슈메이킹을 통해 팬들에게 뚜렷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한편 경기 전 시민들과 경기장까지 행진 행사를 개최하는 등 라이벌전 스토리를 이어가고 팬들에 인상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였다. 매 경기 종료 후, 선수와 관중의 ‘하이파이브’ 행사를 진행하여 팬과의 스킨십을 강화하는 한편, 경기장 내 와이파이 존, 이동형 기지국 등을 구축하고 가변석 안전을 점검하는 등의 관람 편의를 위한 디테일 역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연맹은 구단 행정의 객관적인 평가와 시상을 통해 구단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보다 적극적인 팬 서비스프로그램 개발을 지속적으로 독려할 계획이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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