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효조 K뱅크 대표 "11월말 영업개시…시중은행 우량금리 이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K뱅크가 빠르면 오는 11월말 국내 첫 인터넷전문은행의 포문을 열고 본격적으로 영업을 개시할 전망이다.

안효조 KT뱅크 준비법인 대표는 24일 KT 광화문 WEST 빌딩에서 사업추진현황 설명회를 열고 "영업개시는 11월말에서 12월께로 본다"고 말했다.
안효조 대표는 "현재 본인가 신청을 위해 최종 서류를 만들어 일부는 금융감독원과 협의 중"이며 "IT 시스템 테스트는 이번 주에 시작이 됐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금융감독원 본인가 심사가 한 달 걸린다고 보면 10월말에 심사가 끝나지 않을까 싶다"면서 "본인가를 받고 한국은행 전산망과 연결 작업을 한 뒤에 11월말이나 12월 영업을 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10분 이내에 비대면 계좌개설에 도전할 것"이라면서 "고객들은 수신계좌 금리가 높기를 바라는데 최근의 시중은행의 우량금리 수준 그 이상으로 드릴 수 있다"고 자신했다.
K뱅크는 지난 1월 분석·설계에 본격 착수했고, 3월말 시스템 개발·구축 작업에 들어갔다. 7월초에 금융결제원 연동 및 계정·채널계 등 시스템별 단위 테스트를 완료했다.

총 3차례 통합테스트 시행하고, 결과에 따라 9월말께 본인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K뱅크는 주민번호뿐만 아니라 계좌·전화·카드 번호, 이메일 등 모든 개인식별정보에 대해 암호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시스템 인프라 이중화는 기본으로 하고, 내부 업무망과 외부 인터넷망을 완벽하게 따로 구축해서 사용하는 물리적 망분리를 적용할 계획이다.

K뱅크는 게임팩을 꽂듯 기술·서비스 패키지를 삽입하는 '플러그 인' 방식으로 IT시스템 구축을 빠르게 진행했다.

표준화된 핵심적인 뱅킹 틀을 세워두고, 게임팩을 꽂아나가듯 새로운 기술·서비스 패키지를 필요에 따라 삽입해 서로 연동시키는 방식이다.

시스템 구축 시 담보대출 등 당장 급하지 않은 서비스는 오픈 이후 별도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개발·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안효조 K뱅크 준비법인 대표는 "단순히 사업을 지원하는 개념이 아니라 서비스 개발 단계부터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가치 창출형 IT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