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후 한詩] 사과 없어요/김이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 어쩐다, 다른 게 나왔으니, 주문한 음식보다 비싼 게 나왔으니, 아 어쩐다, 짜장면 시켰는데 삼선짜장면이 나왔으니, 이봐요, 그냥 짜장면 시켰는데요, 아뇨, 손님이 삼선짜장면이라고 말했잖아요, 아 어쩐다, 주인을 불러 바꿔 달라고 할까, 아 어쩐다, 그러면 이 종업원이 꾸지람 듣겠지, 어쩌면 급료에서 삼선짜장면 값만큼 깎이겠지, 급기야 쫓겨날지도 몰라, 아아 어쩐다, 미안하다고 하면 이대로 먹을 텐데, 단무지도 갖다 주지 않고, 아아 사과하면 괜찮다고 할 텐데, 아아 미안하다 말해서 용서받기는커녕 몽땅 뒤집어쓴 적 있는 나로서는, 아아, 아아, 싸우기 귀찮아서 잘못했다고 말하고는 제거되고 추방된 나로서는, 아아 어쩐다, 쟤 입장을 모르는 바 아니고, 그래 내가 잘못 발음했을지 몰라, 아아 어쩐다, 전복도 다진 야채도 싫은데

 
[오후 한詩] 사과 없어요/김이듬
AD
원본보기 아이콘

 난감하다. "짜장면"을 시켰는데 "삼선짜장면"이 나오다니. 이런 경우 그냥 모른 척하고 "삼선짜장면"을 냉큼 먹은 뒤 "짜장면" 값만 내도 법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렇지만 그러기엔 살짝 양심에 걸린다. 그보다 솔직히 말하자면 "삼선짜장면"은 내 취향이 아니다. "전복도 다진 야채도 싫"다.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꿔 달라고" 말하기가 참 꺼림칙하다. 사소한 일에 매달리는 듯해 싫기도 하지만, 종업원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할 바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 이런 하찮은 일로 "싸우기 귀찮"다. 아니다. 그게 아니다. "싸우기 귀찮아서 잘못했다고 말하고는 제거되고 추방된" 적까지 있는 "나로서는" 부당한 일에 맞서는 게 실은 두렵기 때문이다. 문제의 핵심은 바로 이것이다. 우리의 일상은 지극히 작디작은 것들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그 사소한 영역이 온통 부조리로 얼룩져 있다면 그리고 그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항의했다가 도리어 "추방"당하기까지 했다면, 정말이지 온전한 정신으로 하루하루 사는 것 자체가 오히려 신기하다고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참고로 이 시가 맨 앞에 실린 김이듬 시인의 시집 제목은 "히스테리아"다.

채상우 시인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