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B 올림픽 마케팅 '나홀로 대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인비 후원으로 好好…대부분 금융사 연계종목 성적 부진에 기대 못미쳐

KB 올림픽 마케팅 '나홀로 대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브라질 리우 올림픽의 폐막과 더불어 금융사들의 올림픽 마케팅도 희비가 엇갈렸다.

한국은 22일(한국시간) 막을 내린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금메달 9개, 은메달 3개, 동메달 9개를 따내 208개 출전국(난민팀 제외) 중 8위를 차지했다. 당초 대한체육회가 세운 목표(금메달 10개)에 비해 금메달 개수는 부족했지만 종합순위 10위권 안에는 들면서 2004년 아테네 올림픽 이후 4회 연속 종합순위 10위권을 기록했다.
금융사 가운데 이번 리우 올림픽에서 가장 재미를 본 곳은 KB금융지주다. KB금융지주는 116년만에 부활한 여자 골프에서 금메달을 딴 박인비 선수의 후원사다. 박 선수는 이번 올림픽 금메달을 따면서 세계 최초로 '골든 슬램'(커리어 그랜드 슬램과 올림픽 금메달을 모두 달성한 것)을 달성했다. 올림픽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후원사의 로고가 노출되진 않았지만 KB금융은 대외적인 이미지 제고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면 대부분의 금융사는 큰 재미를 보지 못했다. 이벤트와 연계한 종목의 성적이 부진하면서 상품 판매도 예상에 못 미쳤다.

KEB하나은행은 리우 올림픽을 앞두고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특판상품인 '오! 필승코리아 적금ㆍ정기예금 2016'을 내놨다. 올림픽축구국가대표팀 경기 성적에 따라 최대 0.3%p의 우대금리가 제공되는 상품이다. 최종 성적에 따라 8강 진출 시 연 0.1%, 4강 진출 시 연 0.2%, 결승 진출 시 연 0.3%의 우대금리가 추가 제공된다.
하지만 이번 축구 대표팀이 8강 진출에 그치면서 우대금리도 0.1% 포인트에 그쳤다. 이 상품은 지난 2일까지 정기예금 1만9849좌에 3165억원, 적금 1만9010좌에 720억원어치가 팔렸다. 이벤트가 연계되지 않은 타 상품과 비슷한 수준의 판매실적이라고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밝혔다.

카드사들도 각종 이벤트를 진행했지만 기대 이하의 성과에 그쳤다. 삼성카드는 성적과 연계된 빙고이벤트(최고 300만원 캐쉬백)를 진행했으나 혜택은 100만원에 그쳤다. 신한카드도 유도 한판승 갯수에 따라 상품을 주기로 했으나 이번 리우올림픽에서 한판승이 13개에 그치면서 15개 이상 나와야 제공되는 1등 상품 'LG스마트TV'를 줄 수 없게 됐다.

앞으로는 올림픽·월드컵과 연계한 특판 상품과 이벤트를 더욱 보기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규제가 강화된 데다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에 대해 국내 관심이 줄고 있기 때문이다. 또 초저금리 장기화에 금융사들이 굳이 특별판매 상품을 내놓으면서까지 공격적인 판매를 할 이유가 사라지고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금리가 워낙 낮아서 자금조달도 아주 쉬운 상황에서 굳이 특판을 만들어서 공격적으로 마케팅할 이유가 없는 상황"이라며 "앞으로는 선수를 후원하거나 광고를 한다면 모를까, 특판상품을 내놓는 방식은 많이 사라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