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의 기름 굴기②]10년새 정제능력 두배↑…수출 경쟁국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자급율 높아지고, 수출 여력도 급격히 늘어나
국내 석유제품 대중 수출 비중 30%에서 16%로 주저 앉아
우리나라, 인도네시아ㆍ베트남 위주 수출 공략·고도화 설비 늘려야


[중국의 기름 굴기②]10년새 정제능력 두배↑…수출 경쟁국으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중국의 석유제품 정제 능력은 지난 10년 새 두배 성장했다. 투자 중심이었던 중국 경제발전 기조로 인해 정제설비가 대폭 늘어났다. 일일 생산량은 2005년 716만5000배럴에서 2014년 1409만8000배럴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 정제설비는 259만8000배럴에서 288만7000배럴로 11% 늘어난 수준이다.
중국은 그 사이 수출대상국에서 수출경쟁국으로 바뀌었다. 중국의 자체 정제능력이 확대되면서 우리나라의 석유제품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2004년 31%에서 2009년 20%에 이어 2014년에는 16%까지 떨어졌다. 중국은 우리나라 수출 상대국 1위였지만 이제는 2위로 밀려났다. 국내 정유4사는 중국 대신 싱가포르, 네델란드의 중개시장으로 판매처를 옮겼다.

반면 중국의 수출 여력은 점점 커지고 있다. 정제설비에서 자국 내 수요를 뺀 초과공급량은 2015년 24만2000배럴에서 2014년 304만2000배럴까지 늘어났다. 중국은 생산 능력 확대 기조를 이어갈 계획이다. 중국 석유천연가스집단(CNPC) 경제기술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초과공급량은 384만 배럴로 예상된다.

이 중 경유가 차지하는 비중 11%(452만배럴) 정도다. 중국이 이 초과공급량은 싼 값에 역내 국가들로 밀어내기 하면서 경유 마진도 하락했다. 아시아 역내 정유사 경유 마진은 지난해 배럴당 16달러에서 올해 1월 10달러 내외까지 추락했다.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의 자회사인 BMI리서치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아시아 경유 연로 가격은 유럽과 북미 수준을 밑돌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는 과잉 설비투자로 인한 초과공급 현상을 해결하려 일일 정제능력 4만 배럴 이하의 소규모 정유공장을 2013년까지 폐쇄하기로 했다. 그러나 소규모 정유사들이 폐쇄 조치를 피하기 위해 추가 증설에 나서는 꼼수를 부렸다. 이로인해 전체 정제능력은 더 늘어나는 부작용을 낳았다.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원본보기 아이콘

산업연구원은 중국의 위협으로부터 한국 석유산업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확보하는 게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석유제품 공급이 부족한 유럽ㆍ호주ㆍ인도네시아ㆍ베트남을 위주로 수출을 공략하고, 선진국 수준으로 고도화(원유를 1차 가공한 후 남은 고유황 벙커C유를 원료로 재가공해 휘발유ㆍ경유 등을 생산) 설비를 갖추는 것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미국 오일앤가스저널데이터베이스(2015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고도화율은 24.4%로 나타났다. 미국은 56.6%로 우리나라의 2배 이상이다. 이탈리아(47.9%), 캐나다(45.2%), 독일(43.6%), 영국(39.5%)도 우리나라를 앞서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철강, 전자, 반도체, 자동차 분야가 중국발 저가제품 피해로 신음하고 있는데 더 이상 정유 시장도 안전지대가 아니다"라며 "중국산 기름이 들어온 이후 소비자 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우리나라 정유사들은 해외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중국과 치열하게 싸워야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올해 하반기 중국에서 비롯된 단기호재를 기대하고 있다. 중국 정유사들은 내년부터 휘발유ㆍ경유의 황 함류량을 10ppm으로 줄이기 위해 올해 하반기 대대적인 정비보수에 들어가게 된다. 그 동안 역내 생산량이 일시적으로 줄어들어 국내 정유사들의 정제마진 상승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